[비바100] 기름진 송년회는 그만!… 오늘 밤 '슬림 파티' 열어볼까

박자연 기자
입력일 2022-12-30 07:00 수정일 2022-12-30 07:00 발행일 2022-12-30 13면
인쇄아이콘
[이번 주말 뭐 먹지] 건강 식재료 활용한 연말 홈파티 레시피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과 오손도손 모여 낭만적인 추억을 만드는 연말이 다가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불경기로 인해 올해 역시 집에서 모임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저칼로리 식음료를 활용해 건강한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슬림 파티푸드’가 인기다. 간편한 조리법을 통해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제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번 주말 뭐 먹지?’에서는 건강한 연말 홈파티를 위한 간편 레시피를 소개한다. 연말 술안주로 딱! 소스를 곁들인 ‘통배추 찜 & 두부구이’부터 한 입에 쏙! 온 가족을 위한 메뉴 ‘쿠시카츠’, 지수토굴에서 제대로 저온 숙성한 김치로 만든 ‘묵은지 연어초밥’까지 다양한 메뉴들을 준비했다. 
◇ 연말 술안주로 딱! 소스를 곁들인 ‘통배추 찜 & 두부구이’
[사진자료] 통배추 찜 & 두부구이
‘통배추 찜&두부구이’ (사진=아워홈)
★재료: 마파두부 소스 1봉, 시골강된장 양념 1봉, 알배추 1/2통, 두부 1모, 양파 1개, 파프리카, 다진 파 조금
★만드는 법
① 배추는 1/4로 잘라 배추의 노란 단면이 보이도록 준비한다.
 끓는 물에 찜기를 올리고 배추를 약 5분 정도 쪄낸다.
 양파 1개는 채 썰고 파프리카는 잘게 다져서 준비한다.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른 후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고 가볍게 볶아준다.
 이어 마파두부 소스를 넣고 한 번 더 빠르게 볶아주면 배추 찜에 곁들일 소스가 완성된다.
 달군 팬에 두부 앞뒤가 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잘 굽는다.
 이어 다진 대파를 먼저 오일에 빠르게 볶아 향을 내준 다음 시골강된장 양념을 넣고 소스 향이 잘 어우러지도록 한 번 더 볶아주면 두부구이에 올릴 소스가 완성된다.
 각각 완성된 소스를 통배추와 두부구이에 올려주면 ‘통배추 찜 & 두부구이’ 완성!
◇ 한 입에 쏙! 온 가족을 위한 메뉴 ‘쿠시카츠’
[사진자료] 쿠시카츠
‘쿠시카츠’ (사진=아워홈)
★재료: 만두카츠, 통살 돈가스, 후레쉬햄, 가지, 표고버섯, 메추리알, 튀김가루, 물, 빵가루, 마요네즈 2숟갈, 간장 약간, 다진 청양고추 1숟갈, 시판 돈가스 소스 1숟갈, 마요네즈 1숟갈, 다진 양파 1숟갈
★만드는 법
① 냉동 제품은 튀기기 좋게 미리 꺼내 살짝 녹여 준비한다.
 후레쉬햄은 큼지막하게 썰어 준비한다.
 가지, 표고버섯 등 야채를 적당한 크기로 듬성하게 썰어 준비한다.
 튀김가루에 물을 넣어 걸쭉한 농도로 반죽한다.
 만두카츠와 통살 돈가스에 들어있는 돈가스를 제외한 햄, 가지, 표고버섯, 메추리알 등에 반죽 옷을 입힌다.
 빵가루를 넣은 비닐봉지에 한 번에 재료를 넣고 흔들어 주면 손쉽게 튀김옷을 입힐 수 있다.
 젓가락으로 잡기 힘든 메추리알도 같은 방법으로 튀김옷을 입혀 준비한다.
 튀김 기름 온도는 170~175도로 맞춰 재료를 모두 넣고 약 4분 정도 튀겨준다.
 적당히 노릇해지면 빼서 꼬치에 꽂아서 준비해 준다. 이때 돈가스는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잘라 꽂아준다.
 마지막으로 준비한 소스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섞어주면 ‘쿠시카츠’ 완성!  
◇ 지수토굴에서 제대로 저온 숙성한 김치로 만든 ‘묵은지 연어초밥’
[사진자료] 묵은지 연어초밥
‘묵은지 연어초밥’ (사진=아워홈)
★재료: 묵은지, 연어 횟감, 무순, 양파, 밥 한 공기, 식초 1숟갈, 설탕 1/3 숟갈, 마요네즈 3숟갈, 레몬즙 1/2숟갈, 설탕 1/3숟갈, 다진양파 1/2숟갈, 다진피클 1/2숟갈
★만드는 법
① 묵은지는 물에 깨끗이 씻어 양념을 제거해 준다.
 씻어 준비한 묵은지는 준비한 연어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준다.
 연어와 찰떡궁합 야채인 양파도 얇게 채 썰어주고, 양파의 아린 맛을 빼고 단맛만 남기기 위해 물에 잠시 담가준다.
 묵은지로 만든 초밥 위에 올릴 소스 재료도 준비한 분량대로 볼에 넣어 잘 섞어준다.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단촛물을 넣어 섞고, 초밥 모양으로 잘 잡아준다.
 비슷한 크기로 빚어 만든 밥 위에 준비한 묵은지를 먼저 올려준 후 연어를 올려준다.
 마지막으로 연어 위에 양파와 소스 그리고 무순을 올려주면 영양만점 ‘묵은지 연어초밥’ 완성!
도움말=아워홈 커뮤니케이션팀
박자연 기자 naturepark127@viva100.com
이번 주말 뭐 먹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