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100] 맛있는 송년회… 우리집으로 가자!

박자연 기자
입력일 2022-12-02 07:00 수정일 2022-12-02 07:00 발행일 2022-12-02 12면
인쇄아이콘
[이번 주말 뭐 먹지] 고물가 달래는 홈술·홈파티 메뉴

외식물가가 끝없이 치솟으면서 엔데믹에 주춤했던 홈술 문화가 다시 뜨고 있다. 최근 송년회 등 연말 모임 대신 집에서 간단한 홈파티 모임을 갖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홈술·홈파티를 즐기려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안주 메뉴 수요도 늘고 있다.

‘이번 주말 뭐 먹지?’에서는 고물가 시대에 딱 맞는 홈술 안주 레시피를 소개한다. 간식으로도 안주로도 최고인 ‘후레쉬햄 만두피 튀김’부터 고기와 제철 고구마를 듬뿍 넣은 단짠단짠 ‘불고기 고구마 그라탕’, 라이스페이퍼로 더욱 바삭한 식감을 살린 ‘쫄볶이 & 라이스페이퍼 김말이’까지 다양한 메뉴들을 준비했다. 

◇ 간식으로도 안주로도 최고! ‘후레쉬햄 만두피 튀김’

[사진자료] 후레쉬햄 만두피 튀김
‘후레쉬햄 만두피 튀김’ (사진=아워홈)

★재료: 햄 1캔, 만두피, 식용유, 청양고추 1~2개, 마요네즈 3큰술, 올리고당 1/2큰술, 레몬즙 1/2큰술, 진간장 1/2작은술

★만드는 법

① 먼저 주재료인 햄 1캔을 세로로 길게 스틱형으로 잘라준다.

 만두피 위에 자른 햄을 적당량 올리고 돌돌 말아준 후 끝 부분에 물을 살짝 묻혀 잘 풀리지 않도록 고정해 준다.

 중불에서 천천히 온도를 올려 180도가 된 식용유에 햄 만두피 말이를 넣고 앞뒤로 굴려주며 바삭하게 튀겨준다.

 바삭하게 튀겨낸 햄을 기름망에 올려 기름을 빼 준다.

 함께 곁들일 디핑 소스는 준비한 청양 마요 소스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고르게 섞어주면 된다.

 짭짤하고 육향이 살아 있는 튀김과 칼칼한 청양고추를 넣은 소스가 느끼하지 않도록 맛을 잡아주는 ‘후레쉬햄 만두피 튀김’ 완성!

◇ 고기와 제철 고구마를 듬뿍 넣은 단짠단짠 ‘불고기 고구마 그라탕’

[사진자료] 불고기 고구마 그라탕
‘불고기 고구마 그라탕’ (사진=아워홈)

★재료: 간장불고기 1팩, 토마토소스 1/2컵, 삶은 고구마 1/2개, 모차렐라 & 체다 치즈

★만드는 법

① 간장불고기 1팩은 상온 또는 차가운 물에 담가 해동한다.

 적당히 말랑하게 해동된 간장 불고기는 팬에 올려 중불에서 볶아준다.

 오븐용 그라탕 그릇에 간장불고기를 깔고 그 위로 모차렐라&체다 치즈를 듬뿍 올려준 후 토마토소스를 뿌려준다.

 삶은 고구마는 깍둑깍둑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소스 위에 골고루 올려준다.

 다시 한번 고구마 위를 치즈 2종으로 가득 메운 후 오븐 또는 에어프라이어로 익혀준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할 경우 180도에서 7분 정도 익혀 치즈가 녹아 노릇해지도록 해주면, 고구마와 불고기가 함께 어우러지면서 단짠단짠 맛을 극대화한 ‘불고기 고구마 그라탕’ 완성!

◇ 라이스페이퍼로 더욱 바삭한 식감을 살린 ‘쫄볶이&라이스페이퍼 김말이’

[사진자료] 쫄볶이&라이스페이퍼 김말이
‘쫄볶이&라이스페이퍼 김말이’ (사진=아워홈)

★재료: 김밥김, 당면 50g, 라이스페이퍼, 진간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 쫄볶이, 튀김가루 1/2컵, 물 1/2컵

★만드는 법

① 튀김가루 1/2컵, 물 1/2컵 정도를 넣고 농도를 확인하면서 튀김 반죽을 만들어 준다.

 당면은 물을 넉넉하게 붓고 한 번 삶아 준 후 물기를 제거해 먹기 좋게 잘라준다.

 더욱 맛있는 김말이를 위해 당면에 기본적인 양념을 해줄 건데, 진간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을 넣고 잘 버무려 면에 양념이 골고루 배게 해준다.

 라이스페이퍼를 뜨거운 물에 잠시 담갔다 빼낸 후 맨 아래에 깔고 그 위에 김밥김을 1/4등분하여 한 장 올려준다.

 김 위에 양념해 놓은 당면을 적당량 올려준 후 돌돌 말아 김말이 모양을 만들어 준다.

 미리 만들어 놓은 튀김옷을 골고루 묻혀준 후 기름에 바삭 튀겨준다.

 김말이의 짝꿍 쫄볶이는 조리법대로 동봉된 쫄면과 소스에 물 200㎖를 부어 끓여준다.

 떡볶이가 끓어오르면 물에 한번 헹군 떡을 넣고 떡이 말랑해질 때까지 양념을 졸여준다.

 취향에 따라 어묵이나 파, 양파, 양배추 등을 더해주고, 떡볶이 위에 색감이 돋보이게 쪽파나 파를 송송 썰어 올려주면 ‘쫄볶이&라이스페이퍼 김말이’ 완성!

도움말=아워홈 커뮤니케이션팀

박자연 기자 naturepark127@viva100.com

이번 주말 뭐 먹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