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 칼럼] 정치, 정치인, 그리고 정직

오세준 평택대학교 국제도시부동산학과 교수
입력일 2020-11-02 15:48 수정일 2021-06-12 01:14 발행일 2020-11-03 19면
인쇄아이콘
2020092601001318900056321
오세준 평택대학교 국제도시부동산학과 교수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피아니스트인 빌리 조엘(Billy Joel)이 1978년 발표한 Honesty라는 곡은 4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명곡이다. 

빌리 조엘의 달콤하고 서정적인 목소리로 전달되는 이 곡은 연인의 사랑 노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정직함이 사라져 가는 세태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하는 내용으로 해석된다.

1977년에 지미 카터 대통령이 취임했다. 그 유명했던 정치스캔들, 워터게이트 사건(Watergate scandal, 1972~1974)으로 말미암아 당시 제 37대 미국 대통령이던 리처드 닉슨이 결국 대통령직을 사임하게 된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미국 닉슨 행정부가 당시 베트남전 반대 의사를 표명했던 민주당을 저지하려는 과정에서 일어난 불법 침입과 도청 사건이다. 이에 연루된 것을 부정하고 은폐하던 미국 행정부의 조직적 권력 남용이 문제가 되었던 엄청난 정치 스캔들로, 결국 닉슨 대통령의 사임이라는 초유의 결과로 이어졌다.

워터게이트 사건 직후 닉슨과 백악관 측은 ‘침입사건과 정권은 관계가 없다’ 라는 태도로 일관했으나, 1974년 8월, “스모킹 건”이라 불리는 테이프가 공개됨에 따라 결국, 닉슨은 탄핵안 가결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1974년 8월 9일, 사임하게 된 것이다. 덕분에 닉슨은 미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한, 임기 중 사퇴한 대통령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꼬리표를 달게 되었다.

이후 지미 카터 대통령이 당선되었고, 1977년 취임하게 된다. 빌리 조엘의 Honesty는 이듬해 발표되었고, 정치인들의 습관적인 거짓과 위선에 상처받은 미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어쩌면 Honesty란 노래를 통해서 정직함이 사라져 가고 부끄러움이 부족해져 가는 세태에 대해 자성하고 또 힐링을 받았던 것은 아닐까 하고 추측해 본다.

요즈음 이 노래가 유난히 마음에 와닿는 건 왜일까. 뉴스를 보거나 신문을 읽다가도 문득문득 이 노래를 흥얼거리게 된다.

If you search for tenderness It isn‘t hard to find (그대 다정함을 찾으려 한다면 그것은 어렵지 않아요)

You can have the love you need to live (당신이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사랑을 가질 수 있죠)

But if you look for truthfulness, you might just as well be blind (하지만 그대 진실함을 찾는다면 장님이 된 듯 보이지 않을 거예요)

It always seems to be so hard to give (진실함을 보여주는 것은 항상 힘든 일인 것 같으니까요)

Honesty is such a lonely word Everyone is so untrue (정직함은 너무나 외로운 단어… 모든 이들이 너무나 진실하지 못하죠)

Honesty is hardly ever heard and mostly what I need from you (정직함은 정말 듣기조차 어려운 말이죠, 그리고 내가 당신에게서 가장 듣고 싶은 말이에요)

오세준 평택대학교 국제도시부동산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