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100] 초딩 학습지 풀듯, 매주 선생님 코칭… 틈틈이 공부 꿀맛

류용환 기자
입력일 2022-05-10 07:00 수정일 2022-05-10 07:00 발행일 2022-05-10 16면
인쇄아이콘
[직장인 2막] 바쁜 직장인 '공부전략'…학습지-화상학습 '학습설계'
100세 시대 자기계발, '외국어' 글로벌 역량 평가
바쁜 직장인 겨냥 구몬학습 '성인구몬' 학습 관리-화상수업-콘텐츠 등 차별화
225910
(사진출처=게티이미지)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지속적인 경제 활동을 위한 ‘자기계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격증, 코딩, 건강관리 등 다양한 자기계발 분야가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외국어’는 글로벌 역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를 담당한다.

외국어 능력을 갖춘 인재는 해외 교류, 국제 무역, 국외 사업 확장 등의 효율적 접근을 돕는다. 이에 실무 능력과 더불어 외국어 실력을 겸비한 직장인은 이직, 직무전환, 제2인생 설계 등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내세울 수 있다.

외국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단어, 문법, 발음 등 체계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직장인의 경우 업무를 병행해야 하므로 지속성을 갖추는 학습 참여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100세 시대 글로벌 경쟁력 ‘외국어’

다양한 성인 어학 프로그램이 등장하는 가운데 구몬학습의 ‘성인구몬’은 직장인 등의 효율적인 외국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 과정 설계에 심혈을 기울였다.

구몬학습은 “외국어 능력 개발에 관심을 쏟는 직장인이 많다. 20~30대의 자기계발에서 외국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외국어 교육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 짬을 내 공부하는 성인에게 시간과 장소 구애를 덜 받는 학습지가 인기”라고 말했다.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인 성인구몬은 시공간 제약 없이, 직장인 등 성인학습자가 바쁜 일상 속에서 자기계발이 가능하도록 초점을 맞췄다.

성인구몬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자 등 4개 과목을 운영 중이며 지속적인 학습 수행을 돕고, 비용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월 3만~4만원대 학습비가 책정됐으며, 매일 30분씩 꾸준히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학습 난이도 및 유형, 수업 형태 등을 다양화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실력에 맞는 학습량 등을 정하고, 수업 참여 형태도 선택할 수 있다.

자기계발에 관심을 두고 있는 직장인 등을 위해 온라인 상담 코너가 운영되고 있으며, 월 평균 약 2000건의 문의를 받고 있다고 구몬학습은 전했다.

구몬학습 이미지_4
(사진제공=구몬학습)
◇ 구몬학습 ‘성인구몬’…직장인 등 성인학습자 겨냥 교육 과정 운영

성인구몬 영어 과목은 단어와 문장의 원리를 깨우쳐, 영어를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기본문법, 심화문법 등을 비롯해 원서로 된 문학 작품을 읽고 장문 독해력을 갖추는 학습 과정을 제공한다.

일본어는 15단계 학습레벨 중 회원별수준에 알맞은 난이도로 학습이 가능하다. 최고 레벨 L단계까지 공부하면 누적 어휘 총 5820개를 익힐 수 있다. 일본어능력시험인 ‘JLPT’ 대비도 가능하며,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성인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1단계 듣고 따라 읽기 △2단계 한자 읽고 쓰기 △3단계 문장 활용 회화 표현 등을 교재에 담았다.

중국어 과목은 발음과 한자 표기, 어순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다루고 있다. 특히 정확한 발음으로 읽고 쓸 수 있도록, 충분한 발음 연습으로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

한자 학습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문장을 곁들였다. 뜻과 의미 이해, 획순에 맞게 직접 쓰기 등을 통한 학습은 한자급수 자격 검정 시험도 준비할 수 있다.

직장인 이모씨(32·서울 마포구)는 “회식이나 야근 등으로 인해 퇴근시간이 일정치 않아 정기적으로 학원이나 과외 수업을 받기에는 다소 부담스럽고, 시간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상황이었다”며 “일정이나 상황에 따라 학습량을 조절하면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구몬학습으로 1년째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몬학습 구몬영어 표지
(왼쪽부터)성인구몬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자 교재. (사진제공=구몬학습)
◇ 학습 참여 형태 다양화, 지속적 참여 초점

성인구몬 학습 형태는 △방문학습 △화상학습 △셀프학습 등 3가지로 나눠진다. 방문, 화상, 셀프 등 모든 학습 형태는 외국어 공부를 체계적으로, 중도에 포기 하지 않고 꾸준히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방문학습은 주1회, 구몬 선생님과 1대 1 학습이 이뤄진다. 구몬 선생님은 방문을 통해 일주일 동안 공부한 내용을 점검하고 진도를 설정하는 등 학습 코칭을 담당한다.

스스로 학습량을 조절하며 공부하길 원한다면 셀프학습을 살펴볼 수 있다. 셀프학습은 바쁜 스케쥴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은 직장인 등에게 적합하다.

대면 수업이 부담스러운 회원은 화상학습을 선택할 수 있다. 화상학습이 가능한 성인구몬 과목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이며 다시 보기 영상을 제공, 복습을 통한 보완을 돕는다. 또한 원어민 발음이 수록된 음원 서비스를 통해 듣기부터 말하기까지 익힐 수 있다.

화상학습은 구몬 교재와 ‘구몬화상학습’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구성됐다. 학습 시작 전 개인 수준에 알맞은 단계를 선택할 수 있으며, 교재는 월 1회씩 우편 발송된다.

구몬학습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자투리 시간을 할애해 기초부터 고급 단계까지 폭넓게 학습할 수 있어 성인구몬은 직장인 등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화상수업의 경우 외국어 전문가와 소통하며 주 1회 15분씩 일대일 맞춤 수업 및 학습 관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면 확실한 학습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구몬학습 측은 “성인구몬은 바쁜 일상에 쫓기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제2외국어 구사에 대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외국어 학습을 하는 대학생들도 수강하고 있다”며 “취미나 교양 목적으로 기초 단계부터 부담없이 외국어 학습을 시작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이 성인구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류용환 기자 fkxpfm@viva100.com 

직장인 2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