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샤워'가 '밤 샤워'보다 100배 낫다

이수복 기자
입력일 2017-12-25 15:13 수정일 2017-12-25 15:16 발행일 2017-12-25 99면
인쇄아이콘
00xpshower-sub-superJumbo
전문가들은 아침 샤워가 밤 샤워가 건강에 더 좋다고 강조한다. (사진=게티 이미지)

수면전문 심리학자 재닛 케네디 박사는 23일(현지시간)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밤보다는 아침에 샤워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밝혔다.

케네디 박사는 “아침 샤워가 잠을 빨리 깨도록 하고 수면 도중 내려간 체온을 급격하게 올려주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변화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개리 골든버그 마운트 시나이 아이칸 의대(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 교수도 아침에 샤워할 것을 권했다.

그는 “사람들이 밤에 땀을 흘리면 이불 시트에 박테리아가 생기고 몸에도 달라붙는다”며 “아침 샤워로 밤사이 생긴 땀과 박테리아를 씻어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케네디 박사와 골든버그 교수는 퇴근이나 일과 후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하는 등 야간에 땀을 흘린다면 밤에도 샤워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 경우 5~10분 동안 미온수로 간단히 땀을 씻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뜻한 물로 오랫동안 반복해 샤워를 할 경우 피부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또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이 잠들기 위해 밤에 샤워할 경우, 적어도 잠들기 한 시간 반 이전에 할 것을 추천했다. 케네디 박사는 이에 대해 “샤워로 인위적으로 체온을 올리고 곧바로 잠들 경우, 수면 도중 체온이 더 빨리 내려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수복 수습기자 godluckhh@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