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서 말하는 여드름자국 예방과 치료법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2-12 13:39 수정일 2017-12-12 13:39 발행일 2017-12-13 99면
인쇄아이콘
[브릿지경제] 12월12일(화)_바로송출_후한의원
만성 피부 질환인 여드름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쉽게 재발되는 특징을 지닌다. 이에 무엇보다 초기 치료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질환으로 인식하지 않는 경향이 짙다.
특히 여드름을 방치해 치료가 늦어지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압출을 시도할 경우 병변이 악화될 개연성이 커지는데다 약해진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여드름자국 및 흉터가 초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심미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여드름흉터는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으며 회복뿐만 아니라 비용과 치료 기간 역시 늘어날 수 있다.
후한의원 부천점 연희경 원장은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을 입으면 해당 피부 부위는 붉게 착색되는 여드름 자국이나 깊게 패인 여드름흉터가 발생할 수 있으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면서 “잘못된 압출로 인해 피부가 손상을 입는 상황이 반복되면 피부 재생력이 점차 저하되는 가운데 자국이나 흉터 발생 가능성도 커지는 악순환이 일어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여드름 압출과정에서 여드름자국이나 흉터가 발생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자국 및 흉터를 치료하고 피부 재생력을 개선하는 치료를 받을 필요도 있다. 여드름자국의 경우 자연치료가 쉽지 않은데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흉터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체계적이고 세심한 진료를 통해 개인의 피부 타입과 여드름 유형에 적합한 한약치료를 비롯해 미세약초필링, 매선, 엠톤 치료 등 피부 재생력을 높이기 위한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한약치료는 환자의 피부상태와 여드름 종류 및 정도에 따라 맞춤형 한약을 처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근원적인 체질개선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피부 재생력을 높여 여드름자국 및 흉터가 발생하는 악순환을 방지하는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미세약초필링은 피부두께와 민감도 등 피부상태에 따라 필링제제의 비율을 조절해 치료가 이뤄진다. 미세한 침이 피부에 박히게 되면 미세한 침을 배출하기 위해 각질의 탈락과 재생을 반복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죽은 표피를 탈락시키고 새로운 피부를 재생시키는 원리의 치료다. 
매선 치료는 인체에 무해한 약실을 혈 자리 피부 내에 직접 자입해 장시간 자극을 주는 침 요법이다. 약실이 분해되면서 근육과 신경, 경락 등을 자극해 활발한 세포 반응을 일으켜 피부 재생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엠톤 치료는 피부에 맞는 엠톤세럼이 마이크로 홀을 통해 표피층이 아닌 피부 속까지 침투해 피부재생 효과를 발휘하는 원리를 지녔으며 피부타입과 치료유형에 따라 선택해 치료가 진행된다. 
후한의원 부천점 연희경 원장은 “여드름자국은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므로 무리한 압출을 피하고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여드름 치료 시 피부 재생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염증 증상을 치료하더라도 깨끗한 피부를 회복하기 쉽지 않다”며 “피지발생과 각질탈락에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피부 재생력을 회복하는 기능적 변화까지 고려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