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교정으로 얼굴균형을 살린다?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2-11 15:21 수정일 2017-12-11 15:21 발행일 2017-12-11 99면
인쇄아이콘
[즉시송출]171211_브릿지경제_노종훈성형외과_이미지
얼굴의 균형은 이목구비가 좌우한다. 호감가는 외모를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이목구비가 모나지 않으며 웃는 모습에서도 자연스러움이 느껴지기 마련이다. 요즘에는 화려한 외모보다 단정한 이목구비를 가진 외모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그에 따른 인기 수술 부위와 수술 방법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 
최근에는 돌출입에 대한 콤플렉스 개선과 외모에 대한 경쟁력을 고려해 돌출입교정 수술 상담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흔히 돌출입이란 얼굴에 비해 입이 나온 상태를 뜻하며 옆에서 얼굴을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모양을 말한다. 이런 증상은 정도에 따라서 치료 목적의 시술과 심미적 이유의 시술을 진행하고는 한다. 
돌출입의 유형은 크게 치아만 앞으로 돌출된 경우와 치아와 잇몸뼈가 같이 돌출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치아만 앞으로 돌출된 경우에는 간단한 치아교정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하지만 치아와 잇몸이 함께 돌출된 경우에는 치아교정 보다는 양악수술이나 돌출입 수술과 같은 수술적 방법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돌출입을 교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전방분절골술(ASO, ANTERIOR SEGMENTAL OSTEOTOMY)은 송곳니 뒤쪽의 치아를 하나씩 빼고 치아를 빼서 생긴 공간에 잇몸뼈를 절제한 후 앞니에서만 잇몸뼈와 치아 모두를 후방으로 이동 시켜 주는 방법이다. 돌출입의 정도가 심한 경우 즉, 돌출 정도가 4mm내외인 경우, 특히 잇몸까지 앞으로 나온 돌출입에 효과가 높다. 수술 후 간단한 교정기를 착용하게 되며 회복기간이 짧은 편에 속한다. 심한 돌출입을 제외하고는 이 정도의 양만 교정되어도 드라마틱한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방법이다.
돌출입을 교정하는 또 하나의 방법인 양악수술은 입술과 잇몸 아래턱을 포함한 턱의 위아래 부분을 절골해 분리한 후 정상교합에 맞게 이동시켜 고정해주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턱의 위아래 모두를 이동시키는 만큼 수술 후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수술의 범위가 커 위험도가 높고 회복기간과 수술 후 교정기간이 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입술근처만 들어가도 되는 얼굴이라면 양악수술과 같이 수술범위를 크게 수술할 필요는 없다.
노종훈 성형외과의 설명에 따르면 돌출입 교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원인과 유형에 따라 교정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돌출입 수술의 경우 치아교정을 함께 진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는 외과적인 지식은 물론, 치과 교정학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섬세하고 까다로운 기술을 요하는 수술인 만큼 안전한 수술 시스템을 갖춘 병의원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노종훈 성형외과 노종훈 원장은 “돌출입의 경우 단순히 미적인 부분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부분이 많아 필요에 의해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돌출입은 원인과 유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수술 방법이 존재하고 수술 후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부작용에 의한 재수술이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첫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