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 치아교정, 클리피씨교정 통해 심미성과 교정기간 단축 기대 가능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1-30 11:05 수정일 2017-11-30 11:05 발행일 2017-12-01 99면
인쇄아이콘
20171130001052101_1

고등학생 김 모군(17세, 김포)는 평소치열이 고르지 않아 음식을 씹는데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에 그는 최근 어머니와 함께 가까운 치과를 찾기에 이르렀고 검사결과 의료진으로부터 부정교합을진단받아 겨울방학 기간을 이용한 치아교정을 고려 중에 있다.

 
최근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치아교정을 계획하는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긴 겨울방학 기간을 이용해 치아교정에 필요한 적응기간 및 회복기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틀어지고 튀어나온 치열을 고르게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심미적인 이미지 개선뿐 아니라 부정교합, 돌출입, 주걱턱 등 치아 기능상의 문제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특히청소년의 경우 턱 뼈, 얼굴 골격이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성인들에 비해 치아의 이동 속도가 빠르고 치아교정 기간 단축을 기대할수 있다.
 
또한 유치교환기의 어린이들은 턱의 성장기에있기 때문에 성장교정을 통해 턱, 구강 골격과 관련된 나쁜 습관들을 사전에 바로 잡아 더 심각한 부정교합 등의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까지 기대할수 있다. 따라서 소아 청소년기 치아교정 환자는 부정교합의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고 적합한 교정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치과 개원가에서는 청소년 치아교정 진행 시 비교적 통증이 적고 치아 이동이 용이한 클리피씨교정이시행되고 있다.
 
클리피씨교정은 자가결찰 브라켓을 이용한 치아교정으로 와이어를 장치에 묶어주는 별도의 보조철사가 없어마찰력이 적고 정기적으로 거쳐야 하는 와이어 교체 시에도 통증이 미비한 편이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치료 기간은 물론 전체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하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인 교정 장치의 경우 보통 치료기간이 2년~2년 6개월이 소요된다. 환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하지만 클리피씨교정 장치는 평균 치료기간이 1년 6개월~ 2년 사이이다. 일반 교정에 비해 약 6개월 정도의 치료기간 단축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 금속 교정 장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아의 이동속도가 빠른 편이며 치아색에 가까운 세라믹으로제작돼 비교적 높은 심미성까지 기대 가능하다. 여기에 자가결찰 브라켓은 뚜껑으로 덮여있어 음식물이 잘 끼지 않고 양치질 등 치아관리가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일반 교정치료 시에는 철사에 가해지는 강한 힘 때문에 약 3-5일간 통증의 강도가 심한경우가 많다. 반면 클리피씨 교정 장치는 유연한 성질을 가진 뚜껑이 와이어를 지그시 눌러주면서 지속적인 힘을 주기 때문에 초기 통증이 크지 않다.
 
클리피씨 교정 장치의 내원 간격은 5~6주이고 교정이 거의 끝나가는 마무리 단계(마지막 3-5개월정도)에는 치아가 움직이는 폭이 작기 때문에 3~4주 간격으로 내원 진료가 진행된다.
 
김포 예미담치과 윤장호 원장은 “청소년 치아교정은 한창 외모에 민감한 시기임을 감안할 때 충분한상담을 거쳐 심미성과 치아 기능 개선은 물론 치료기간까지 고려한 교정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인증받은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병원인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클리피씨교정을 비롯한 교정 치료 중에는충치, 잇몸염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교정기가 부착된 치아는 교정용 칫솔과 치실을이용해 세심하게 치아를 관리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