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에 생기는 여드름과 다른 성인여드름, 복합적 근원 원인 찾아야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1-14 10:43 수정일 2017-11-14 10:43 발행일 2017-11-15 99면
인쇄아이콘
[브릿지경제] 11월14일(화)_바로송출_후한의원
청소년기에 발생되는 것으로 여겨지던 여드름이 성인이 돼서도 나타나면서 피부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상대적으로 염증 발생이 빈번하고 초기 치료가 이뤄지지 않고 방치될 경우 농포성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생기는 사춘기 여드름과 달리 성인 여드름은 대부분 스트레스나 체내 불균형을 비롯해 체질에 따른 상체 및 안면의 열, 위나 장의 질환 등 각종 체내 문제로 인해 유발된다고 한방은 보고 있다.
또한 과음, 흡연, 수면부족, 잘못된 화장품 사용 등과 같은 현대인들의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환경적인 요인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성인 여드름은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신체 내, 외부의 근원적인 원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상존한다.
한의학에서도 신체의 면역체계가 허물어져 피지를 조절하는 체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현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여드름 치료 전 정밀 검진을 통해 근원적인 원인을 찾고 있다.
후한의원 인천점 김경희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문진과 상담을 비롯해 진맥, 체열검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드름 원인을 찾은 후 개개인에 적합한 치료를 선택, 처방하고 있으며 한약치료를 비롯해 엠톤 치료, 미세약초침 등이 시행되고 있다”면서 “한방 치료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생활습관의 개선 역시 동반돼야 보다 큰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약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피부상태, 여드름 종류 및 정도에 따른 맞춤형 한약이 처방된다. 이는 채내 열 해소와 노폐물 배출을 돕고 전신 순환을 활성화해 여드름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엠톤치료는 MTS요법으로 마이크로 멀티홀을 만들어 치료 약물을 피부 속으로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피부 재생력 향상 및 여드름 증상 완화와 함께 흉터 및 자국 개선에 도움이 된다.
미세약초침은 미세한 약초침을 토너와 섞어 여드름 병변 부위에 문지르는 치료법으로 유분의 연마 및 분해를 통해 여드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표피 재생을 촉진시킴으로써 여드름 및 여드름 자국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후한의원 인천점 김경희 원장은 "한의원의 성인여드름 치료는 근원적인 원인을 파악해 그에 맞는 다양한 여드름 치료법을 적용해 진행되며 정확한 발생 인자를 찾지 못할 경우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이 쉽기 때문”이라며 “체내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성인여드름은 재발할 가능성이 크므로 외적, 내적의 다양한 관점에서 증상을 바라보고 이에 적절한 맞춤형 처방이 동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