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 캡슐 제형의 다이어트한약 처방으로 체중관리 가능하다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1-13 15:18 수정일 2017-11-14 11:18 발행일 2017-11-14 99면
인쇄아이콘
한방다이어트

# 직장인 강 모씨(33세)는 얼마 전부터 급격하게 체중이 늘어나기 시작해 최근 평균 체중을 넘어섰다. 그는 “체중조절을 위해 운동 및 식단관리에 돌입했지만 좀처럼 살이 쉽게 빠지지 않아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강 씨는 비만 개선을 위해 가까운 한의원 방문을 고려하고 있다.

비만은 과도한 체내 지방 축적으로 인해 몸무게가 평균 체중을 넘어선 과체중 상태를 말하며 이는 신체 운동 능력 저하는 물론 장기간 방치할 경우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체중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비만을 개선하기 위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운동과 식단관리 등을 통한 다이어트를 시도한다. 하지만 운동과 식단관리만으로는 근원적인 개선이 어려워 요요 현상이 쉽게 찾아오거나 체중 감량에 한계가 나타난다.
이에 따라 최근 비만으로 인한 다이어트 고민을 가진 사람들은 한방다이어트 등 한의학적 접근을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한방다이어트는 개인의 체질과 살이 찌는 원인, 건강상태 등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하는 것을 말하며 단순히 식욕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적은 식사량으로도 큰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이어트한약은 체중감량 및 체질개선을 위해 처방되는 맞춤한약을 말하며 이는 포만감을 통해 기본 식사량 외에 음식섭취를 방지함으로써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체지방만 선택적으로 분해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단 꾸준한 식단관리와 운동이 병행되지 않으면 공복감 해소와 체중관리 등에 효과를 보기 어렵다. 다이어트한약의 처방은 2~3주 간격으로 환자의 기초대사량, 체중, 신체 사이즈 등 상태변화에 따라 변경해 진행한다. 
다이어트한약은 비만 환자의 개인별 체질적 특성과 체지방 비율 등을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한약재를 엄선, 캡슐 형태로 만들어 처방되기도 한다. 캡슐 제형의 다이어트한약은 고농축 동결건조 공법을 이용해 제작되며 특수 코팅이 돼있어 한약 냄새가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부담 없이 섭취가 가능하다.
캡슐 형태로 만들어져 장소에 구애 없이 휴대 및 복용이 편리하며 다이어트한약에 함유된 성분이 농축되어 있어 근육 손실은 방지하고 체지방만 선택적으로 감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체내 흡수율이 비교적 높으며 체중 관리효과 및 식욕 억제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플러스마이너스한의원 김장선 원장은 “일반 다이어트한약 또는 캡슐 제형의 다이어트한약 등을 통한 한방다이어트는 체중관리에 어려움을 겪거나 요요 현상으로 고민인 비만 환자에게 적합한 비만개선 프로그램”이라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체질개선을 통한 근원적인 비만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환자에게 처방되는 다이어트한약은 1:1 맞춤형으로 조제돼야 하기 때문에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및 진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