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성형수술, 자신의 가슴모양과 체형에 적합한 보형물 선택해야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1-13 10:00 수정일 2017-11-13 10:00 발행일 2017-11-11 99면
인쇄아이콘
[브릿지경제] 11월13일(월)_오전10시_플랫한의원 (1)
# 직장인 김 모씨(32세)는 얼마 전 가슴성형수술을 받았지만 자신의 수술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삽입된 보형물이 그녀의 가슴모양 및 체형에 비해 과도하게 커 전체적인 균형이 맞지 않았던 것. 이에 김 씨는 가까운 병원을 찾기에 이르렀고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수술을 고민하고 있다.
가슴성형수술은 정확한 위치에 보형물을 삽입해야만 자연스러운 모양이 결정되므로 환자 개인의 가슴둘레, 흉곽의 모양, 가슴형태, 처진 정도에 따라 적합한 보형물이 다르다.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하에 보형물을 선택하고 정확한 삽입위치를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가슴성형수술에 사용되는 재료는 코헤시브 젤로 이뤄진 보형물이며 일반적인 가슴성형수술은 정확한 위치에 보형물 삽입을 통해 가슴의 전체적인 라인 및 사이즈에 변화를 주는 수술을 말한다. 
코헤시브 젤은 모양과 타입(형태)에 따라 종류를 선택해야 하며 모양은 물방울 보형물과 라운드 보형물로, 타입(형태)은 스무스 타입과 텍스처 타입으로 나뉜다. 
가슴조직이 발달하지 않고 흉곽이 좁은 왜소한 체형의 여성은 실제 가슴과 비슷한 자연스러운 가슴라인을 기대할 수 있는 물방울 모양의 보형물이 적합하다. 반면 윗가슴이 빈약하거나 가슴의 전체적인 풍만한 볼륨을 원하는 경우라면 동그란 모양에 가운데 부분이 봉긋한 형태를 띠고 있는 라운드형 보형물이 적합하다.
가슴성형 보형물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형, 흉곽의 크기, 사이즈, 마사지의 유무 등을 꼼꼼히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특히 단순히 볼륨감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신체적 특성과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과도하게 큰 보형물을 사용하거나 무리한 확대수술을 진행할 경우 전체적인 가슴 라인의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가슴확대수술은 보형물의 삽입위치와 절개위치에 따라 수술방법이 크게 나뉜다. 먼저 삽입위치에 따라 이중평면법, 근육 밑 삽입, 근육 위 삽입으로 구분되며 보형물 위쪽은 가슴근육 밑, 보형물 아래쪽은 유선조직 밑에 삽입하는 ‘이중평면법’이 주로 시행되고 있다.
절개위치에 따른 구분으로는 내시경을 사용하는 겨드랑이절개와 가슴밑선절개, 유륜절개로 나뉜다. 겨드랑이절개와 가슴밑선 절개방법의 특징으로는 겨드랑이 절개는 겨드랑이 주름에 가려 잘 보이지 않아 흉터 염려가 상대적으로 적은 부위이고 밑선 절개법은 수술 후 팔의 움직임이 비교적 자유롭고 회복이 빠른 편이다. 유륜 절개법은 가슴축소, 처진 가슴 교정 등에 시행하는 수술법이다. 
가슴성형수술은 보형물뿐 아니라 개인마다 보형물의 삽입위치와 절개선의 위치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자신의 현재 가슴상태와 취향 등을 충분히 고려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플랫아이언성형외과 김승준 원장은 “가슴성형수술은 보형물을 인체에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미국 FDA, 유럽 CE, 국내 KFDA의 승인을 받은 정품 보형물을 사용하는지 살펴봐야 하며 단순한 크기와 비용보다는 가슴성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해당 병원이 개인별 1:1 맞춤 상담을 진행하는지, Full HD 내시경을 사용하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