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체력과 바른 정신의 교감, 수원 검도 ‘도전해동검도’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1-09 14:37 수정일 2017-11-09 14:37 발행일 2017-11-10 99면
인쇄아이콘
제목 없음
새벽 아침 바다 위로 떠오르는 찬란한 태양의 빛을 검에 담은 ‘검광(劍光)’을 기초로 만들어졌다는 해동검도는 명상, 근육이완, 신체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며 역근을 풀어 노화예방 등 근 지구력강화, 상 하체 를 골고루 발달시켜주는 전신운동으로 여겨져 왔다. 특히 동적인 운동과 정적인 자세를 통해 건강한 체력과 바른 정신을 동시에 무장할 수 있어 인내심, 판단력,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에 따라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어린 나이부터 해동검도를 배우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해동검도관의 경우 남녀노소 구분 없이 접할 수 있는 무도로, 체계적인 수련 구조가 확립되어 있어 정식으로 수련하고 싶은 수련생 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무도 중 하나이다.
해동검도는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해야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무도다. 그에 따라 정진하는 마음속에서 자신을 되돌아보며 성찰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평안한 마음 속 화평하고 건강한 바른 삶을 이룩하는 데 큰 가르침을 주는 무도라고 할 수 있다.
‘도전해동검도관’는 지도 진과 수련 생들의 교감을 가장 큰 교육철학으로 삼으며 바른 인성과 예절교육, 건강한 체력을 동시에 무장하는 데 힘쓰고 있는 수원 팔달구 검도 수련장이다.
 
특히 현대인들의 가장 큰 적인 스트레스와 만성피부, 비만 등을 예방 및 관리하고 무엇보다 땀 흘리며 수련하는 것에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수원 검도 ‘도전해동검도관’의 황두환 관장은 공인 6단, 전국 시도 규모의 대회에서 다양한 수상경력과 국내, 해외 시범 단으로서 활동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해동검도 계에서 꾸준한 인정을 받고 있는 지도 진이다. 유아체육 자격증 또한 보유하고 있어, 최근 황두환 관장에게 아이를 맡기고자 하는 부모들도 나날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황두환 관장은 “믿고 맡겨주시는 부모님들께 감사 드리며 즐겁게 수련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고마움과 기특함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라며 “지금의 내가 있는 건 제자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전했다.
한편 도전해동검도관는 해당 기사를 통해 도장에 등록하는 수련생 에 한하여 1개월 교육비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