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수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은석 기자
입력일 2017-11-02 14:09 수정일 2017-11-02 14:09 발행일 2017-11-03 99면
인쇄아이콘
사각턱수술

외모가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요즘, 미의 기준이 이목구비에서 얼굴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요컨대 작고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이 미의 필수 조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사각턱을 가진 경우 콤플렉스에 시달리기도 한다.

사각턱은 하관이 평평하게 보이기 때문에 얼굴 자체를 크고 넓어 보이게 만든다. 이 뿐만 아니라 강하고 억센 인상으로 보이게 되는 것은 물론 실제 나이보다 많아 보이는 ‘노안’ 이미지로 비춰지게 되고, 남성적인 인상을 주기 때문에 사각턱을 가진 여성들이라면 외모 콤플렉스를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때 안면윤곽수술인 사각턱수술을 통해 얼굴형 개선은 물론 이미지 개선까지 가능하다. 다만 수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각턱축소술 후 주의사항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사각턱축소술 후 주의사항은 크게 수술 당일, 수술 다음날, 수술 일주일 후 3가지로 나뉘게 된다.

우선 당일에는 얼굴의 붓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탄력 있는 소재를 이용해 얼굴 전체를 감싸줘야 하며, 얼굴 전체에 얼음 찜질을 해주고, 구강 절개로 인한 감염 예방을 위해 소독약으로 가글링을 한다. 그리고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5~7일간 복용하고, 당일은 마취에서 깨어난 후 6시간이 지나서부터 물만 마실 수 있다.

수술 다음날에는 유동식을 먹기 시작해야 하며, 2주 동안은 주스, 죽, 미음, 스프 등 유동식을 권하는데, 이는 약해진 턱뼈를 보호하고 수술의 경과를 좋게 하기 위함이다. 또 수술 다음날에는 붓기가 최고조에 달하며 수술 후 만 48시간이 지나면서부터 붓기가 빠지기 시작한다.

수술 일주일 후에는 탄력 소재를 제거하며, 1~2주 사이에 붓기가 거의 빠지게 된다. 그리고 화장과 세안이 가능하고, 10일 정도 지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되며, 완전히 붓기가 빠지는 데는 3~6개월 정도 소요되고, 수술의 효과를 이때 정확히 판정할 수 있다.

우리성형외과 임평진 원장은 “사각턱수술과 같은 안면윤곽성형은 한 번 시행하면 원래의 모습으로 복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러니 단순히 저렴한 안면윤곽비용이나 광고성 안면윤곽후기만을 보고 섣불리 수술할 것이 아니라 3D CT 촬영을 통해 얼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을 진행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운 후, 사각턱축소술을 진행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사각턱수술은 안전이 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원내 응급안전관리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하며, 마취과 전문의가 원내 항상 상주하고 있어야 안전한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염증, 출혈,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은석 기자 kd949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