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관리 시에는 면역과민반응 개선이 우선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10-24 09:27 수정일 2017-10-24 09:27 발행일 2017-10-24 99면
인쇄아이콘
5

현대인에게는 비염이나 아토피, 천식은 낯선 질환이 아니다. 많은 전문가에 따르면 인류의 생활방식이나 기술력은 편의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면역력은 지금 세대가 가장 취약하다고 말한다. 이유는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환을 앓을 경우, 일반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 속단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면역과민반응은 신체 내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이로 인한 불균형으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다. 면역과민반응이란 별로 해가 없는 물질에까지 면역 기능이 작용하여 비정상적으로 과민반응을 하는 현상을 면역과민반응이라고 일컫는다.

대표적인 면역과민반응 증상으로는 코막힘원인인 환절기비염, 목이간질간질기침 증상인 만성기관지염, 알러지성비염, 만성비염, 천식 등이 있다. 또한 면역과민반응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될 경우 만성기관지염증상과 기관지천식증상, 축농증증상을 유발하며, 알러지성비염, 천식, 만성설사, 잦은설사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면역과민반응 증상이 발생할 경우엔,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면역체계를 다시 균형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그 목표가 된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안일하게 방치하게 되면 면역 불균형으로 만성비염, 만성천식이 이어지고 편도염, 부비동염이나 축농증증상, 후비루 등의 합병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 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알러지성비염, 알레르기비염약, 알레르기성비염치료, 증상이 발생할 경우 비염·천식 전문 이비인후과, 이빈후과, 한의원, 꽃가루알레르기병원 을 방문하여 알러지 피부반응검사를 진행하고, 면역 균형을 바로잡아야 한다.

특히 천식 등의 호흡기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천식약, 천식에좋은음식, 비염에좋은음식, 비염에좋은차, 비염에좋은약초 등을 찾는 사람이 많다. 또한 기침이 오래갈때 에는 치료기 중에 코세척, 치료제, 천식약, 알레르기비염약을 복용해 알러지성비염, 코막힘원인, 마른기침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만성기관지염이나 코골이, 재채기, 기관지천식증상이 심할 경우 비염수술 치료를 고려하기도 한다.

이에 면역과민반응을 개선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포브스 ‘소비자선정브랜드 대상’ 수상 브랜드 제품인 인트리트는 국내 처음으로 식약처에서 ‘면역과민반응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개별 인정받은 건강식품이다. 남녀노소 구분없이 권장량대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면역력의 균형을 찾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될 수 있다. 한편 인트리트는 2010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면역력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5가지 품목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미국 FDA에 안전성 원료로 등재돼 있다. 

위의 제품의 자세한 구성 성분과 구매 방법 등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