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성형 후 속눈썹 들림, 원인과 해결 방법은?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0-23 14:09 수정일 2017-10-23 14:09 발행일 2017-10-23 99면
인쇄아이콘
[즉시송출]171023_브릿지경제_제이제이홍진주성형외과_이미지

눈에서 속눈썹이 난 피부 안쪽의 결막은 안구와 맞닿아 있다. 건조한 피부와 안구가 바로 맞닿으면 피부가 짓무르고 안구는 말라 버리기 때문에 중간의 결막이 미끌미끌한 점액을 조금씩 내면서 피부와 안구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쌍꺼풀을 만들면서 속눈썹이 들리고, 완전히 아래쪽으로 숙여져있던 점막이 미세하게 당겨지면서 속눈썹과 함께 들리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이때는 정면에서 보이지 않던 하얀 결막 부분이 위쪽으로 비쳐 보이게 된다.

속눈썹과 결막 들림은 안구를 보호하는 본래의 역할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는 없다. 하지만 속눈썹이 들려 뻗치고 결막이 드러나면 미관상 좋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속눈썹 들림의 원인은 무엇일까? 간혹 눈매과교정 때문에 속눈썹이 들린다고 생각하지만 눈매교정은 눈 뜨는 근육을 짧게 해서 똑같이 근육을 움직였을 때 더욱 잘 떠지게 하는 것으로 속눈썹 들림과는 연관 없다.

쌍꺼풀을 만든다는 것은 눈 라인 부분의 피부를 안쪽에 있는 안검판이나 주변 조직에 고정해주는 것으로, 아래쪽 살은 안으로 들어가고 윗부분의 살은 내려와 살이 접히게 만들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고정 위치와 높이는 안쪽 검판의 바로 뒤에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우며 고정을 너무 낮게 해 버리면 라인아랫쪽의 피부가 늘어져 속눈썹 뿌리를 가리거나 풀리기 쉽다. 속눈썹 들림은 이와 반대로 고정을 너무높게 했을 경우 발생한다.

제이제이성형외과 홍진주 원장은 "라인을 너무 높은 곳에 고정할경우 아랫쪽 피부가 당겨지면서 1차적으로 속눈썹이 들리고 2차적으로고개를 숙이고 있던 결막이 들려 보이게 된다. 게다가 쌍꺼풀 라인 윗쪽과 높이 차가 생겨 함몰흉이 발생하거나너무 깊은 쌍꺼풀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홍진주 원장은 "이렇게 속눈썹이 들린 눈은 비교적 간단하게 속눈썹 각도를 조절하고 결막 노출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먼저 들려있는 쌍꺼풀을 속눈썹의 뿌리가 있는 부분까지 넓게 박리를 하여 유착을 모두 풀어주고, 이후 아랫부분에 다시 고정 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깊은 쌍꺼풀이 얕아지면서 자연스러워지고 흉터도 개선 되며 속눈썹이 내려오고, 점막 노출도 해결할 수 있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