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코성형, 매부리코성형 등 코성형 잘하는 병원 신중히 선택해야

유원석 기자
입력일 2017-10-19 13:29 수정일 2017-10-19 13:29 발행일 2017-10-20 99면
인쇄아이콘
[브릿지경제] 10월19일(목)_바로송출_천남주성형외과 (1)
서울특별시 신사동에 거주하고 있는정 모씨(35세)는 평소 자신의 코 모양에 대해 콤플렉스를가지고 있다. 그는 “작은 코끝과 낮은 콧대가 전체적으로밋밋한 인상을 주고 있어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정씨는 최근 가까운 병원을 찾기에 이르렀고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코성형을 고민하고 있다.
 
사람의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있으며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실제로 코의 높이나 크기, 모양 등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상 및 이미지가 달라 보이기 때문.
 
이에 따라 자신의 얼굴에 콤플렉스를가진 사람들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코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코성형은 보형물 삽입이나 필러주입 등을 사용해 코의 모양과 크기, 높이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을 말하며 그 종류는 휜코성형, 매부리코성형, 낮은코성형(융비술) 등 유형별로 다양하다.
 
휜코성형은 코뼈와 연골이 틀어진것을 골절술 등을 통해 휘어진 코를 바르게 교정하는 수술로 코의 휘어진 정도가 약한 경우에는 휘어져 나온 부분은 깎아내고 들어간 부분은 바깥쪽으로뼈를 바로 세워 교정한다. 코의 휘어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휘어진 양쪽 코뼈 절골 후 휘어져 나온뼈는 안으로, 휘어져 들어간 뼈는 밖으로 고정해야 한다.
 
매부리코성형은 연골과 뼈를 교정해콧등 부분의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매끄러운 코 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코의 돌출된 정도에따라 수술이 이뤄져야 하며 개인의 얼굴형과 조화를 이루는 자연스러움에 초점을 둔다.
 
낮은코성형은 코 뼈 위에 보형물을삽입해 콧등의 높이를 교정하는 수술로 융비술이라고도 불린다. 이 수술법은 코 기둥의 바깥 피부를 절개하는방식의 ‘개방형 코성형’과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는 ‘비개방형 코성형’으로 나뉜다.
 
이 중 비개방형 코성형은 전반적인코 모양 변화보다는 콧대와 코끝만 자연스럽게 높이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하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다.
 
이러한 코성형은 수술 후에는 몇가지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회복기간 동안 흡연과 음주는 삼가야 하며 수술 부위인 코에 자극이 가지않도록 손으로 만지거나 코를 푸는 행위는 지양해야 한다.
 
안경을 착용하는 환자는 수술일로부터약 2~3주 후에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여성의 경우 화장은 일정기간 이상 피해야 한다. 심한 운동은 자제하고 충분한 수명을 취하는 등 생활 습관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
 
천남주성형외과 천남주 대표원장은“코성형은 코의 구조와 기능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수술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해당 병원이 코성형 잘하는 곳인지, 의료진이 코성형에 대해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수술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최근 신사역 인근에 개원한천남주성형외과는 코성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눈성형,가슴성형, 안면윤곽, 지방이식, 쁘띠성형 등의 진료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유원석 기자 mapzzz@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