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로 인정받은 상락수의 차가버섯 추출분말 제조기술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10-17 11:22 수정일 2017-10-17 11:22 발행일 2017-10-17 99면
인쇄아이콘
23

건강식품 제조업체 상락수에서는 다년간의 연구 끝에, 열과 수분에 약한 차가버섯의 유효성분을 살리는 추출분말 가공기술을 개발했다.

러시아 현지와의 연계, 그리고 서울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상락수는 차가버섯 속 유익한 성분인 베타글루칸과 베툴린&베툴린산을 고함량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개발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

이들 성분은 약용으로 쓰이는 상황버섯보다 차가버섯에 10배 이상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60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파괴되는데다, 수분에 의해 쉽게 산화되기 때문에 취급이 까다로웠다.

상락수에서는 다양한 용매와 온도, 물의 수질, 추출 환경 등을 실험했으며, 러시아 현지에서 1차 가공을 하고 분말화 공정은 한국에서 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갓 캔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의 수분을 흠뻑 머금고 있기 때문에 쉽게 산화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신속하게 건조되고 불순물 선별을 거쳐 40~50도 정도에서 3차례 추출된 차가버섯 용액은 동결농축액(구스또이) 상태로 한국에 들어온다. 식약처 검역을 거친 농축액은 상락수 국내 생산라인으로 이동한다.

분말 제품의 종류 중, 루치 로얄 FD는 수분 함량이 0.1% 미만으로 산화될 염려가 거의 없으며 장기간 보관해도 유효성분이 그대로 유지된다.

루치 스페셜 SD와 진공건조스타 VD는 수분 함량이 루치 로얄에 비해 다소 많고 유효성분은 적으나 대신 가격이 저렴하며 건강 관리를 위한 복용에 적당하다.

상락수 홈페이지에서는 차가버섯 추출분말 제품 외에도 차가버섯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러시아산 열매인 금앵자 추출분말을 비롯해 알칼리 A수, 편백나무 좌훈기, 참좋은 야채주스 등 다양한 보조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들의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상락수에서는 카드 무이자 할부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며, 차가버섯의 효과를 체험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는 2g씩의 루치 로얄 FD와 루치 스페셜 SD, 안내책자 등이 들어 있는 무료 샘플도 배송한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