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약초누리’ 당뇨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 효능 및 영양제 먹는 방법 가이드 소개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10-12 10:10 수정일 2017-10-12 10:10 발행일 2017-10-12 99면
인쇄아이콘
5

종합영양제를 연구하는 ‘팔도약초누리’에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구성한 약초 효능과 건강별 영양제 먹는 법 가이드를 소개했다.

가이드 내용에서는 솔잎, 감잎, 구기자, 겨우살이, 감초 등 고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대표적이며 혈관에좋은음식 솔잎은 우리 조상들이 전통적으로 이용하던 향신료 및 한약재로써 간장 질환과 더불어 위에 좋은 차이며 신경계질환, 순환계질환에 사용되어 혈관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혈압 조절에 좋다고 나와 있다. 또한 당뇨병에도 쓰인다고 알려졌다.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원료로 쓰여지는 감잎은 비타민C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겨울철 지친 피부를 생기 있고 촉촉하게 만들어주는데 좋고 피로회복과 더불어 피를 맑게 해주며 혈압 조절에 사용 된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며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며 피로회복 촉진,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시켜준다. 특히 지방간 증상과 지방간 치료법에 사용되어 전문가들이 간영양제 추천하는 원료이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뽕잎, 겨우살이, 진피, 뽕나무뿌리껍질(상백피) 중에도 피를 맑게하는 음식 뽕잎과 뽕나무뿌리껍질 효능은 진해와 이뇨 그리고 혈압강하와 더불어 진정 및 항균작용 등이 약리작용으로 보고되었으며 당뇨 증상에 따라서 당뇨병 치료법 및 식단으로 많이 들어가는 자연 농산물이다.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원료 겨우살이 효능은 혈압 강하 작용이 있어 고혈압으로 인한 어지럼증에 사용되며 간신(간과 신장)을 보해주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며 태동 불안 등에도 사용된다고 알려졌다. 또한 약리작용으로는 콜레스테롤강하작용, 관상동맥확장, 이뇨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이처럼 건강식품의 자연원료 약초 한가지마다 많은 영양소 성분이 들어가 있어,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쓰여도 눈에 좋은 음식, 눈영양제, 간영양제 등 몸 전체적으로 건강을 이롭게하는 원료로 쓰인다.

팔도약초누리 관계자는 “자연 원재료들로 구성하여 위염에좋은음식, 위에좋은음식, 간에좋은음식 등 소비자가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