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시티안과 라식수술 각막조직강화로 안정성 높여

최은석 기자
입력일 2017-09-27 14:44 수정일 2017-09-27 14:44 발행일 2017-09-28 99면
인쇄아이콘
아이시티안과 500

레이저를 이용한 라식수술이 처음 시작된 이후로 계속되는 기기의 발전으로 라식수술의 결과의 만족도와 안정성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높아졌다. 수술 전 각막을 강화하여 교정시력의 질을 높이고 부작용이 적게 나오도록 할 수 있는 엑스트라 방식 등 다양한 새로운 라식방법에 대해 최근에는 사람들의 문의가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해 부산 서면 아이시티안과 김규식원장과 이야기를 나누어봤다.

- 라식수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이 불편한 사람의 불편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해 하기 어려운 일이다. 눈을 뜨면서부터 더듬더듬 안경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찾은 것이 서면안과의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 교정술 인데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본인의 안구 건강과 상태에 맞는 방법을 면밀하게 따져보고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 라식수술이 어려운 경우도 있는가?

라식은 근시 난시 원시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지만 각막의 충분한 여유가 존재해야 한다.

고도근시로 인해 많은 양의 각막절삭이 필요하거나, 선천적으로 각막이 약한 사람은 수술이 제한 될 수 있다. 이유는 수술 후 있을 수 있는 부작용 때문이다. 또 렌즈의 착용 여부에 따라 일정기간 착용을 하지 않아야 서면라식이 진행 가능하다.

-라식수술이 어려운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한 방법이 있는가?

각막절편의 절삭량이 결국 라식수술 적용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데, 이를 적게 하는 방법론적인 방식으로 레이저라식 후 엑스트라라식이라는 방법으로 각막을 조금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앞서 말한 엑스트라라식이란?

일반적인 레이저교정술에 각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각막이 약해져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인 각막확장증(원추각막증)을 예방 할 수 있고 또 근시퇴행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오랫동안 건강한 시력을 유지 할 수 있는 수술법이다. 고도근시로 인해 각막 절삭량이 많아 위험하거나 원추각막이 의심되는 분에게 적용하고 있다. 또한 정품 정량의 사용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 또한 감염의 위험을 최대한 적게 하기 위해 관련 도구들을 일회용으로 사용함으로 위생적인 부분에서도 조금 더 신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산 서면안과 김규식원장은 차세대 시술로 그 효과가 인정받고 있다고 하더라도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에게 상담 받고 수술 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은석 기자 kd949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