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키 성장에 좋은 음식이 궁금하다면?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25 09:00 수정일 2017-09-25 09:00 발행일 2017-09-22 99면
인쇄아이콘
3

키가 하나의 스펙으로 여겨지며 아이를 가진 많은 부모들이 ‘우리 아이가 몇 cm까지 클까?’하고 염려한다.

또래 평균 키보다 작거나 학급에서 키 순서가 앞 번호라면 특히 더욱 신경이 쓰이며 부모의 키가 작은 편이라면 아이의 키도 걱정 하는 부모가 대다수이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아이의 키를 걱정하고 성장 발달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아이가 큰 키를 가졌으면 하는 마음에 성장부진 클리닉, 키 크는 수술, 키 크는 약이나 성장호르몬 주사 등을 찾는 부모도 많다.

시술이나 약 외에도 키 키는 스트레칭, 운동, 키즈 비타민, 키즈 아연 등 키 크는 영양제로 어린이, 유아 청소년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시도해 보기도 한다.

‘우리 아이 키가 안 커요’라고 호소하는 부모들과 또래보다 키가 작아 콤플렉스인 아이들을 위해 키 수술이나 어린이 성장클리닉에 방문하는 것을 시도해볼 수 있지만 아직 성장이 멈추지 않은 유아부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이라면 적절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바른 자세 등을 유지하도록 한다면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책상에만 앉아있고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성장판 자극을 위해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또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척추가 휘거나 등이 굽어있는다면 본인의 원래 키보다 더 작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들기 전, 아침에 막 일어났을 때 팔 다리와 전신 근육을 늘리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면시간이 키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정보이다. 잦은 인스턴트 섭취와 혀가 행복한 달달하고 자극적인 음식만을 섭취한다면 성장 발달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편식을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잦고 식습관이 규칙적이지 않은 중학생, 고등학생은 특히 신경을 써서 키 크는데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많은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멸치 등이 있다. 또한 아이에게 성조숙증이나 빈혈 등의 증상이 있는데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는 생각에 치료를 미루게 된다면 성장 발달과 주의력, 학습 능력 저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만으로는 불안하다면 어린이 건강음식이나 어린이 건강기능성식품을 섭취해 볼 수 있다. 어린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스페쉬의 하이키업은 천연 한방 성분인 속단, 달개비 추출물로 조성된 특허원료를 사용(특허원료 YGF251)한 제품이다. 그 뿐만 아니라 초유, 칼슘, 비타민D, 아연, 비타민B군, 비타민C, 아미노산, 홍삼 등 균형 있는 성장 발달이 필요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영양 밸런스를 위한 성분을 전부 담았기 때문에 체계적인 영양 공급을 돕는다.

어린 아이들이기 때문에 건강기능성식품에 함유된 성분을 걱정하는 부모가 많다. 스페쉬의 하이키업은 독자원료인 리크리믹스(밤민트, 카모마일, 로즈힙, 히비스커스, 블랙베리, 아사이베리 등) 15가지의 다양한 식물성 원료가 함유되어 있어 제품 성분에 민감한 부모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다. 또한 아이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합성 착색료, 합성 감미료, 설탕 등을 배제한 아이들을 위한 제품이다.

과거에 비해 예상 키 계산법, 성장판 확인법 등 다양한 키 예측 기술이 나와있지만, 100% 정확하지는 않기 때문에 무조건 맹신하는 것은 좋지 않다.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하이키업은 동아일보에서 주최한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의 제품이며 자세한 제품의 구성 성분과 구매는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