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억제 돕는 위내시경다이어트 ‘엔드볼’ 인기

최은석 기자
입력일 2017-09-19 15:42 수정일 2017-09-19 15:42 발행일 2017-09-20 99면
인쇄아이콘
앤드볼3

식욕의 계절 가을은 다이어터에게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다. 심지어 올해 추석 명절은 긴 ‘황금연휴’로 오랜 기간 맛있는 음식의 유혹에서 빠져나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이어트의 성공 키포인트는 ‘식욕조절’이다. 열심히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식단조절에 나서려 해도 음식 앞에서 결심이 무너진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말짱 도루묵이다.

스스로 식욕절제가 안 된다면 의학적 도움을 고려해볼 수 있다. 최근 수요가 높은 게 ‘엔드볼 치료’다. 이혁진 닥터홈즈의원(서울 강남구 신사동 위치) 원장은 “예전에는 위밴드수술이나 위절제술 등으로 위의 크기 자체를 줄여서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이 대세였다”며 “다만 위는 한번 절제하면 다시 크기가 돌아오지 않는 등 상당히 위험한 부작용도 감수해야 해서 단순히 살빼는방법으로는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엔드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위풍선의 일종이다. 위내시경을 통해 위장 안에 엔드볼을 삽입하는 일종의 위풍선시술로 볼 수 있다. 평소 음식이 들어가는 위에 위풍선이 들어있으니 적당히 포만감을 느껴 자연스레 식욕이 억제된다. 이를 통해 음식을 적게 섭취하고 결론적으로 체중이 감량된다. 6개월동안 서서히 살이 빠지기 때문에 요요가 올 확률도 적고, 나쁜 식습관이 있다면 함께 고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설치와 제거에 각각 10분씩 걸려 수술에 거부감을 가진 다이어터에게 적합하다.

이혁진 닥터홈즈의원 원장은 “요즘 내원하는 비만환자가 부쩍 늘어나다보니 비만시술에 애틋한 관심을 갖고 엔드볼 연구에 나서고 있다”며 “엔드볼은 전신의 균형을 맞춰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다만 그는 “단순히 위풍선을 위에 삽입하기만 한다고 해서 당장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위풍선은 포만감이 들게 도와줘서 식습관을 올바르게 바꿔줄 뿐, 환자 스스로도 체계적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전제돼야 하는 만큼 전문의가 체계적으로 식습관 행동치료에 나서는 등 사후관리까지 해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닥터홈즈클리닉은 모든 다이어터의 생활습관을 수시로 모니터링한다면 다이어트에 실패할 사람은 없다는 마음으로 진료에 나서고 있다. 이혁진 원장은 “닥터홈즈피부과성형외과를 찾는 다이어트 환자들을 진료할 때에는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결과를 만들어 준다는 생각으로 진료에 나서다보니 비만클리닉유명한곳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엔드볼 환자는 특별 스케줄 관리 시스템, 세분화된 무게 감량 등을 세밀하게 관리하며 보다 효율적인 체중감량 효과를 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은석 기자  kd949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