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홍 원장, MBN 엄지의 제왕 출연해 강황 효능 설명

최은석 기자
입력일 2017-09-13 15:32 수정일 2017-09-13 15:32 발행일 2017-09-14 99면
인쇄아이콘
경희서울한의원_강황효능 (1)

치매에 대한 경각심이 대두되면서 식이요법 관련 정보가 인기를 얻고 있다. 고령 질환의 대표격으로 불리는 치매를 올바른 식생활습관의 실천으로 미리 예방하여 발병률을 낮추자는 것이다. 대표적으로는 강황 효능을 꼽을 수 있다.

최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MBN의 예능 프로그램 '엄지의 제왕'에서는 경희서울한의원 박주홍 원장이 출연해 치매에 대한 강황의 효능을 설명하여 주목을 받았다. 강황이 들어간 건강 약차인 '영뇌차'를 소개하면서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다.

영뇌차란 강황, 천마 등 각종 약재와 함께 처방되는 약차이다. 개인의 체질과 특성, 증상 등을 고려하여 1:1 맞춤 탕약 처방을 실시하게 된다. 특히 원내 처방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약재 성분 검사를 거친 안전한 규격 한약재만을 취급하기 때문에 환자 및 보호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영뇌차에 함유된 강황은 카레의 주원료로 혈관성 치매 예방에 좋은 커큐민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항산화제인 커큐민 성분은 체내 혈액과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덕분에 혈관성 치매 및 중풍 등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원인 중 하나인 아밀로이드베타의 뇌 축적을 막고 강한 항산화작용을 일으켜 세포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나타낸다. 덕분에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효과도 뛰어나다.

강황 효능이 그대로 담긴 영뇌차는 치매, 중풍 뿐 아니라 우울증, 불안증, 공황장애, 스트레스 등 뇌질환의 예방 및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약차다. 특히 강황이 뇌에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천마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포도당의 신속한 뇌 흡수를 돕기 위해 유자청을 가미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는 박주홍 원장이 비율과 함량 및 제조법을 직접 개발하고 특허출원한 처방으로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박주홍 원장은 "영뇌차는 기존의 강황 주스에 한의학적인 처방을 강화한 건강 음료"라며 "젊었을 때부터 미리 복용할 경우 뇌 손상을 늦추고 치매 발병률을 대폭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최은석 기자 kd949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