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서비스 '위비뱅크' vs 원뱅킹 'i-ONE뱅크'… 인터넷전문은행 승자는?

심상목 기자
입력일 2015-06-29 16:06 수정일 2015-06-29 16:45 발행일 2015-06-29 6면
인쇄아이콘
위비뱅크+아이원뱅크
우리은행의 위비뱅크(왼쪽)와 기업은행의 i-ONE뱅크 모바일 화면

브릿지경제 심상목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을 설립하겠다고 선언한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이 각각 테스트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우리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 시범 모델로 위비뱅크를 내놨고, 이후 기업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의미가 담긴 i-ONE뱅크 오픈했다.

위비뱅크와 i-ONE뱅크는 세상에 나온 목적은 같지만 실제 서비스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다. 같은 듯 다르게 운영되는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의 모바일뱅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의 모바일은행 시범모델을 비교 분석한 결과 가장 큰 차이점은 상품구성에 있었다.

위비뱅크는 모바일통장을 비롯해 모바일페이, 모바일대출 서비스만 제공한다. 우리은행의 모든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우리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해야 했다.

이에 반해 i-ONE뱅크는 기존 기업은행 앱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ONE뱅크 오픈을 기념해 고금리를 제공하는 특별판매예금을 내놨는데 이 상품은 기업은행 각 영업점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같은 시범모델이지만 이 같은 차이점을 보이는 이유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각 은행의 이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은 위비뱅크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이 기존 은행사업을 잠식하지 않는 수익모델을 검증한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기업은행은 i-ONE뱅크를 통해 은행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두 은행의 다른 전략은 앱을 운영하는 방법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업은행은 기존 은행 고객들을 위한 앱인 ‘IBK ONE뱅킹’을 오는 8월부터 서비스 중단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앱 이용 고객들은 모바일뱅킹을 계속 이용하기 위해서는 i-ONE뱅크를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은행은 위비뱅크 고객들만을 위한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해 우리은행을 이용하지 않던 고객들까지 끌어들이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만약 획기적인 서비스나 상품 아이디어가 개발된다면 위비뱅크 이용 고객들에게 즉시 제공할 예정이며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원뱅킹이냐 특화 서비스냐가 양 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시범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며 “어떤 모델이 더 성공적이냐 하는 것은 시간을 갖고 고객을 선택을 받아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양 은행을 비교해 어떤 것이 더 성공적이다는 판단이 서면 다른 은행들도 해당모델을 들고 시장에 뛰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심상목 기자 ssm@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