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이용자에 반응하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 도입

박시형 기자
입력일 2015-06-17 14:29 수정일 2015-06-17 14:29 발행일 2015-06-17 99면
인쇄아이콘
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는 실시간 이용자 반응에 대응하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루빅스’를 적용한다고 17일 밝혔다.

브릿지경제 박시형 기자 = 다음카카오는 다음 모바일에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다음카카오가 다음 모바일에 적용한 ‘루빅스’는 이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시스템이 기계학습해,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들을 자동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다음 모바일 이용자 전체가 동일한 다음 모바일 첫 화면을 봤다면 루빅스 알고리즘 적용 이후에는 이용자 반응에 따라 관심사 별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다음 모바일에서 볼 수 있게 되며, 콘텐츠의 다양성도 5배 이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박승택 다음카카오 응용분석파트 박사는 “루빅스는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실시간 이용자 반응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로 공공의 관심사는 더욱 빠르게 제공하고, 개인의 선호도에 맞는 콘텐츠는 실시간 단위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카카오는 다음 모바일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에 이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박시형 기자 luticek@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