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를 종말로 이끄는 5가지 재앙

김효진 기자
입력일 2015-02-20 15:52 수정일 2015-02-20 15:54 발행일 2015-02-20 99면
인쇄아이콘
466855425
(게티이미지)

현대 인류 문명을 종말로 이끌 수 있는 요인으로 극단적인 기후변화, 화산폭발, 세계적인 전염병, 인공 생물학, 나노기술 등이 지목됐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등 주요 외신은 영국 옥스퍼드대 인간 미래 연구소(Future of Humanity Institute)가 세상을 종말로 이끄는 몇 가지 재앙들에 관해 분석한 보고서를 냈다고 최근 보도했다.

◇극단적인 기후 변화(Extreme climate change)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급격히 증가해 지구의 평균기온이 올라 극단적인 기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특히 빈곤한 국가일 수록 치사율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집단적 이주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화산폭발(Super volcano)

현재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는 화산 폭발로 인해 인류가 위협받고 있다. 지금까지 발생했던 화산폭발보다 약 1000배 정도 큰 규모의 화산폭발이 일어나 인류의 생존에 치명적인 위협을 줄 수 있다.

◇세계적인 전염병(Global pandemic)

에볼라와 같은 치명적인 질병이 순식간에 인류를 잠식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 생물학(Artificial intelligence)

유전공학을 넘어 생명체의 변형이나 인류의 존엄성을 해칠 수 있는 관련 기술이 발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류가 파멸에 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나노 기술(Nanotechnology)

극미세가공 과학기술의 끝없는 발전으로 인해 나노 기술이 신무기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나노 기술을 응용해 핵폭탄 제조, 인류 복제 등이 가능해져 인류를 위협할 수 있다.

브릿지경제 = 김효진 기자 bridgejin10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