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체별 소비자 선호도 높은 옵션은 뭐?

이혜미 기자
입력일 2014-11-11 16:11 수정일 2014-11-12 14:59 발행일 2014-11-13 10면
인쇄아이콘
현대차는 헤드램프·블루링크 내비<BR>르노삼성은 선루프·스마트커넥트

자가용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 시 하게 되는 고민 중 하나가 옵션 고르기다. 자동차 옵션도 소비자가 선호하는 게 있고, 외면당하는 게 있기 마련이다. 국내 완성차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자동차 옵션은 무엇일까.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옵션에 대해 현대자동차는 ‘HID 헤드램프’, ‘블루링크 내비게이션’, ‘18인치, 19인치 휠’, ‘자동변속기’를 꼽았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11일 “HID 헤드램프는 주황색, 노랑색 계통의 과거 전조등과 달리 백색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다”면서 “최근 옵션은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하는 것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휠의 경우 클수록 차가 안정적이고 스포티해 보이는 장점이 있어 최근 18인치와 19인치의 휠을 많이 선택한다고 현대차 측은 전했다.

블루링크 내비게이션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블루링크나 모바일 연동이 외부에서 하기 힘들어 소비자들은 완성품 업체가 제공하는 내비게이션을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옵션이다. 요즘의 운전자들은 수동 변속기에 익숙하지 않은데다 서울 등 대도시 시내에서는 수동변속기 운전이 피로감을 높이기 때문이다. 또 여성 운전자들이 많아진 것도 자동변속기의 수요를 높이는 요인 가운데 하나다.

쌍용자동차는 4-Tronic, VVIP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AWD(All-wheel Drive 사륜구동 시스템) 등을 소비자가 많이 찾는 옵션으로 꼽았다. 쌍용차가 6년 전 출시한 세단형 사륜구동 시스템 4-Tronic은 뛰어난 고속안정성으로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은 주행감각뿐 아니라 겨울철 눈길에서도 매끄럽고 안전한 주행성이 돋보이는 게 장점이다.

쌍용차 관계자는옵션 선택에 대해 “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이었던 과거와는 다르게 차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운전자들이 많아졌다”면서 “기본적으로 장착된 사운드보다 높은 품질의 사운드를 들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 한 예”라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편의 및 안전사양은 차종별 기본 품목으로 구성해 판매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옵션은 선호하는 계층이 많지는 않지만 원하는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의 선택 품목으로는 파노라마선루프, 스마트커넥트(T-map 내비게이션), 와인나파가죽시트 등이 있으며 최근 스마트커넥트를 선택사양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혜미 기자 hm7184@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