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15일까지 행정사무감사 실시

김종현 기자
입력일 2023-11-09 16:36 수정일 2023-11-09 16:36 발행일 2023-11-09 99면
인쇄아이콘
소방차량 노후 현황, 교체 현황 등 점검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15일까지 행정사무감사 실시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원회 행정사무감사 모습. 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원회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돌입했다.

건설소방위원회는 7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소방서와 건설사업소에 대한 현장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14일부터 15일까지 재난안전실, 건설도시국, 통합신공항추진본부, 소방본부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7일에는 문경소방서와 경주소방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2023년 주요 사업추진 현황과 2024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화재 현장 골든타임 도착률, 소방공무원 개인보호장비 지급 현황 등에 대해 질의했다.

또한 소방서에서 보유ㆍ운영 중인 차량과 각종 장비에 대한 점검을 해 소방차량 노후 현황과 보강계획, 노후화 정도와 교체 현황 등을 점검했다.

박승직(경주4) 건설소방위원장은 고층건물 화재 대비 훈련 실시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인명피해 예방과 소방공무원의 안전을 위해 평상시 교육훈련을 철저히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백순창(구미8) 부위원장은 119구급대원 필수교육 이수현황에 대한 질의에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철저한 교육훈련을 주문했다.

김창기(문경2) 위원은 소방서에서 운용하는 소방차를 수리해야할 경우 경북소방장비관리센터를 적극 활용할 것과 의용소방대 지원예산을 적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남진복(울릉) 위원은 소방행정자문단 구성 및 운영현황에 대한 질의에서 소방행정자문단의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게 자문위원을 선임하고 내실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박순범(칠곡2) 위원은 문경소방서의 경우 지난 집중호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을 위해 모든 소방공무원이 노고가 많았으므로 이에 대한 포상이 골고루 주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우청(김천2) 위원은 소방서 물품구입에 대해 지적하며 대부분 조달계약을 통해 구매하고 있으나 일부 특정업체를 통한 구매가 있다며 관행적으로 추진해온 물품구입 방식에 대해 개선을 요구했다.

한창화(포항1) 위원은 위험물저장시설에 대한 지도점검 추진 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대형화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 예방과 지도점검을 당부했다.

허복(구미3) 위원은 소방서 물품구매시 규정과 절차에 따라 특정업체에 물품구매가 집중되지 않도록 할 것과 현재 추진 중인 소방정비센터 이전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주문했다.

안동=김종현 기자 gim139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