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 “보통 사람이 성공하는 행복한 시대 구현해야 한다”

김종현 기자
입력일 2023-10-30 15:51 수정일 2023-10-30 15:51 발행일 2023-10-30 99면
인쇄아이콘
경상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경북도 5대 정책방향 및 5대 메시지 발표
이철우 경북도지사 “보통 사람이 성공하는 행복한 시대 구현해
30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경상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30일 도청 동락관에서 ‘경상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보통 사람이 성공하는 국민행복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경북도 지방시대 5대 정책방향과 5대 메시지를 발표했다.

경상북도 지방시대위원회는 올해 7월에 제정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올해 8월에 ‘경상북도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조례’를 발의하고, 9월에 경북도의회를 통과, 지난 5일 제정 공포됨에 따라 경북도 지방시대위원회를 구성해 공식 출범식을 갖게 됐다.

경상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위원 수는 총 20명으로 당연직 위원 6명, 위촉직 위원 14명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출범식에서 제1대 경북도지방시대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 김상동 경북도립대 총장을 임명하고, 위원 2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 지사는 지방시대의 본격 출범을 선포하고 도민 모두가 행복한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경북도 지방시대 5대 정책방향과 5대 메시지를 발표했다.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한 5대 정책방향은 △지방정주대전환 △교육대전환 △문화대전환 △산업대전환 △농업대전환이다.

경북이 추구하는 지방시대 5대 메시지는 △지방화를 통한 국민행복시대 △지방분권형 국가경영시스템 △현장중심 플랫폼 지방정부 전환 △지방시대 실현 6대 프로젝트 △지역소멸을 극복한 최초의 지방정부이다.

행사 마지막에는 이 지사를 비롯한 경상북도 지방시대위원회와 내방객 500여명이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에 법인세,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취득세, 재산세 등 세제감면을 지원해 주는 지방투자촉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를 다졌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특별한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라 보통 사람이 성공하는 행복한 시대가 바로 지방시대이다. 경북도 지방시대위원회의 공식 출범으로 경북이 주도하는 확실한 지방시대를 구현해 국민행복시대를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

안동=김종현 기자 gim139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