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ㆍ의회ㆍ교육청, 안전한 우리 수산물 홍보

김종현 기자
입력일 2023-09-12 15:49 수정일 2023-09-12 15:49 발행일 2023-09-12 99면
인쇄아이콘
수산물 소비 활성화 시식 행사 개최
경북도ㆍ의회ㆍ교육청, 안전한 우리 수산물 홍보
12일 경북도의회 의원식당에서 열린 수산물 소비 활성화 시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수산물을 홍보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2일 경북도의회 의원식당에서 제341회 경북도의회 임시회 폐회와 연계해 도ㆍ의회ㆍ교육청이 함께하는 수산물 소비 활성화 시식 행사를 열었다.

이 행사는 지난달 2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국민의 수산물 소비심리 위축 및 감소에 따라 안전한 수산물 시식 행사를 통해 국민 안전 먹거리 인식 제고와 소비 활성화 등 홍보 계기를 마련하고, 각 기관장과 직원들이 수산물 소비 촉진에 앞장서고자 마련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을 비롯한 도의원 및 관계 공무원 150여 명이 수산물 소비 활성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홍보용 수산물로 방어, 멍게, 오징어, 문어, 물가자미, 홍게 6종을 통해 경북 주요 어종을 소개했다.

수산물 시식으로는 국내산 우럭과 전복, 소라 등이 주원료로 들어간 포항 물회와 영덕의 특산물인 자연산 물가자미 무침회, 울진군 양식산 멍게가 준비됐다.

시식 행사에 앞서 열린 제341회 제2차 본회의에서는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주기적으로 도민에게 제공해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신뢰 확보를 골자로 하는 ‘경상북도 수산물의 안전성조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최종 의결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도는 철저한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우리 수산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며, 수산물 안전관리와 안심 소비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동=김종현 기자 gim139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