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IT 소식] 이스트소프트-대구은행, AI 은행원 추진 外 유니티·VM웨어 등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3-08-10 15:45 수정일 2023-08-10 16:39 발행일 2023-08-10 99면
인쇄아이콘
AI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가 DGB대구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DGB대구은행의 웹과 앱, 키오스크, ATM 등 다양한 영역에 AI 은행원을 접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성장 플랫폼 유니티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 ‘유니티 개발자 밋업’을 개최하고,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VM웨어의 네트워킹 및 보안 가상화 솔루션 ‘VM웨어 NSX’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국가정보원 보안적합성 검증을 위한 보안기능 확인서를 취득했다는 자료를 보내왔습니다. 10일 IT 업계 새 소식들을 모아 봤습니다.

◇ 이스트소프트, DGB대구은행 AI 은행원 제작 및 운영 계약 체결
이스트소프트-DBG대구은행
이스트소프트는 DGB대구은행과 AI 은행원 제작 및 시범 운영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서 양사는 이스트소프트의 고품질 AI 휴먼 도입이 DGB대구은행의 서비스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기존 금융 서비스의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나는데 AI 휴먼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앞으로 이스트소프트는 DGB대구은행과 함께 AI 은행원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시범 사업을 운영한다. 양사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전문용어 발화, 고객 응대 멘트, 안내 동작 등 은행권에 특화된 AI 휴먼을 제작하고 금융 관련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DGB대구은행 웹과 앱 등 주요 채널 AI 은행원 접목 △디지털 금융 소외 고객을 위한 AI 휴먼 키오스크 도입 △챗GPT 연동 AI 휴먼을 활용한 금융 안내 서비스 제공 △입·출금 자동화기기(ATM) 및 디지털 순번기 AI 휴먼 탑재 등 AI 은행원의 다각적 활용을 통해 기존 금융 서비스의 접근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해외 금융시장 공략에도 AI 은행원을 적극 활용한다. 양사는 DGB대구은행 중국 지점 및 글로벌 시장 고객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금융 서비스에도 AI 은행원을 접목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상근 DGB대구은행 ICT본부 부행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휴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스트소프트와 금융 서비스 혁신을 위한 협업을 추진해 매우 기쁘다”며 “DGB대구은행이 한층 더 강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이번 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DGB대구은행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점에 자사 핵심 서비스인 AI 휴먼으로 협업한다는 것은 사업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이번 협업이 양사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금융 산업 내 혁신을 가져오는 계기로 작용하도록 AI 은행원 제작과 시범 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유니티,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 ‘유니티 개발자 밋업 코리아’ 17일 개최
유니티 개발자 밋업
(이미지제공=유니티)
유니티는 앱 및 게임 비즈니스 개발자를 위한 유니티 레벨플레이 활용 방법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살펴보는 ‘유니티 개발자 밋업’을 오는 17일에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유니티 개발자 밋업은 현재 앱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환경에서 앱 및 게임 개발자라면 반드시 참고할 최신 앱 비즈니스 수익화를 비롯해 유저 확보 트렌드, 유니티 레벨플레이 활용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무 경험을 갖춘 유니티 레벨플레이 전문가들과 함께 주요 인사이트를 짚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오프라인은 유니티 서울 오피스에서 진행되며, 온라인은 줌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된다.

본 행사에는 △유니티 그로우 크리스 원 시니어 개발 지원 엔지니어 △유니티 레벨플레이 그로스 총괄 유발 로탄 △유니티 그로우 그로스 전략 매니저 미리 슬리막 △유니티 그로우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첸 미즈라히 등 전문가들이 대거 연사로 참여한다.

연사들은 오전 11시부터 ‘유니티 스토리 및 활용 사례’를 시작으로 ‘유니티 레벨플레이 소개와 연동 방법’ 등 다양한 세션을 진행한 후,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유니티 레벨플레이 2023’의 방향성 및 신규 업데이트 플랜을 공유하는 로드맵도 발표할 계획이다.

◇ VM웨어 NSX, 국가정보원 보안기능 확인서 취득
VM웨어 NSX
VM웨어는 VM웨어 NSX가 TTA로부터 국가정보원 보안적합성 검증을 위한 보안기능 확인서를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보안적합성 검증은 국가정보통신망의 보안 수준 제고를 위해 국가정보원법 제4조와 전자정부법 제56조에 의거, 국가 및 공공기관이 도입하는 정보보호시스템, 네트워크 장비 및 양자암호 통신장비 등 보안 기능이 탑재된 IT 제품 및 저장자료 완전삭제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국가 및 공공기관은 검증 대상 제품 도입 시 국가정보원에 보안적합성 검증을 신청해야 하지만, 일부 지정된 제품군은 보안기능 확인서를 사전 취득한 경우 보안적합성 검증을 생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VM웨어는 TTA로부터 VM웨어 NSX가 국가용 보안요구사항에서 확인되는 보안기준을 만족함을 재확인받았다.

VM웨어 NSX는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전반으로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로, 레이어 2부터 레이어 7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통합적인 클라우드 네트워킹 솔루션이다.

VM웨어 NSX를 사용하면 가상 머신에서 컨테이너, 물리적 서버까지 애플리케이션이 어디에서 실행되든 관계없이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킹 및 보안 향상이 가능하며 기반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네트워크를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할 수 있다.

특히, VM웨어 NSX는 워크로드 수준에서 마이크로 세분화된 보안 정책을 사용해 보안 위협의 횡방향 확산을 방지하는 세분화된 보안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며칠씩 걸리던 네트워크 프로비저닝 시간을 몇 초로 단축할 수 있으며, 자동화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는 대응력을 제공한다. 데이터 센터,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간 물리적 네트워크 토폴로지로부터 독립되어 네트워킹 및 보안 정책을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다.

전인호 VM웨어 한국 지사장은 “VM웨어 NSX를 활용하면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네트워킹과 보안을 일관되게 구현하는 ‘클라우드 스마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며 “이번 보안기능 확인서 취득을 계기로, 국내 공공기관에 더욱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네트워크 및 보안 가상화 솔루션과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