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바스 팔레스타인 수반, '코이카 지원' 공무원연수원 방문

정민아 인턴기자
입력일 2023-06-27 15:25 수정일 2023-06-27 15:25 발행일 2023-06-27 99면
인쇄아이콘
[사진 1] (2)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 등 관계자 200여 명이 팔레스타인 라말라시 내 공무원연수원을 방문했다(사진=코이카)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이 우리 정부의 ODA(공적개발원조) 사업 지원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27일 코이카에 따르면 압바스 수반은 전날 코이카가 지원한 팔레스타인 라말라시 내 공무원연수원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에는 후세인 알셰이크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집행위원회 사무총장, 마르완 아와타니 팔레스타인 교육부 장관, 송시진 주팔레스타인 대한민국대표부 사무소 소장, 김민종 코이카 팔레스타인 사무소 소장 등 200여 명도 참석했다.

지난 2020년 완공된 연수원은 고위직 대상 리더십 및 정책학 특별과정, 재직 공무원 대상 정책형성 및 실습 과정, 신규 공무원 대상 기본교육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로 글로벌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팔레스타인 경제사회 전반의 회복력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프랑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공무원 교육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이날 압바스 수반은 약 2시간 동안 연수원 시설을 시찰하고 팔레스타인 및 한국 대표부·코이카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으며, 12개 정부 부처 장관, 외교보좌관, 대변인 등 각료인사와 심도 있는 정책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공무원연수원은 팔레스타인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웹 기반 오픈 콘텐츠 플랫폼인 위키팔레스타인(WikiPalestine) 개발계획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지방정부 공무원 역량강화 계획을 보고하기도 했다.

압바스 수반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국제기준에 맞는 공무원 인적자원 개발과 정부부처 역량 강화를 핵심과제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팔레스타인 국민들을 위한 한국 정부의 ODA 지원과 기술 전수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정민아 인턴기자 jma1177@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