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IT 소식] 업스테이지, 유력 AI학회서 논문 7편 국내 '최다'…워크데이, 삼성SDS와 협력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3-06-22 15:37 수정일 2023-06-22 15:37 발행일 2023-06-22 99면
인쇄아이콘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지원
드롭박스, \'드롭박스 대시\' 베타 공개
업스테이지가 데이터 중심 연구에서 국내 최고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워크데이가 삼성SD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국내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발표했습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국내 데이터 실무자 양성을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에 나섰으며, 드롭박스는 AI 기반 범용 검색 툴 ‘드롭박스 대시’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22일 IT 업계의 뉴스들을 모아 정리했습니다.

업스테이지, 국내기업 최다 논문 채택
(이미지제공=업스테이지)
◇ 업스테이지, ‘ICML 2023-DMLR’에서 국내 기업 최다 논문 채택업스테이지는 데이터 중심 AI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워크숍 ‘DMLR’에 7편의 논문을 발표, 국내기업 최다 연구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글로벌 머신러닝 학회(ICML 2023-DMLR)는 머신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최고 수준의 학술 행사로 매년 약 7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국제 학회이자 논문 채택률 20%, 임팩트 팩터 6.99를 가진 가장 영향력 있는 인공지능학회다.

업스테이지는 기업에서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한 ‘DMOps: Data Management Operations and Recipes’와 데이터 구축 시 효과적인 비용관리와 효율적인 구축을 가능케 하는 ‘Inter-Annotator Agreement in the Wild: Uncovering Its Emerging Roles and Considerations in Real-World Scenarios’를 포함해 총 7편의 연구 성과를 워크숍에서 발표한다.

이번 연구성과 중 4편의 논문은 자연언어처리 분야 세계적 석학인 고려대학교 임희석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업스테이지와 고려대학교는 공동 연구를 통해 데이터 중심 기계번역, 데이터 중심 상식 추론 연구와 더불어 합성 데이터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한 분석 논문을 포함, 음성인식 후처리기 분야의 새로운 방법론 ‘Explainable Error Benchmark’를 제안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연구성과로 업스테이지는 데이터 중심 AI 분야의 원천연구부터 응용 연구에 이르는 글로벌 톱 기술력을 재확인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해에도 ICLR, CVPR, ECCV 등 3대 AI 학회에서 모두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번 ICML 2023- DMLR에서 글로벌 톱 수준의 연구 성과를 내 무척 기쁘다”며 “업스테이지는 AI 서비스뿐 아니라 아낌없는 R&D 투자로 모두가 최고 성능의 AI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시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워크데이-삼성SDS 파트너십
송해구 삼성SDS솔루션사업부장(왼쪽)과 폴 헤니건 워크데이 APJ 총괄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워크데이)
◇ 워크데이, 한국서 삼성SDS와 HCM 시장 개발 위한 파트너십 확대워크데이는 삼성SD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국내 인사 전문가에게 간소화되고 통합된 인적자원관리(HCM)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 확장을 기반으로 워크데이와 삼성SDS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개척하고 양사 고객에게 한국 시장에 최적화되고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삼성SDS는 지난 2016년부터 국내에서 처음으로 워크데이 구축 사업을 시작한 바 있으며, 지난 7년 동안 국내 다수의 고객사를 위해 성공적인 고객 경험을 워크데이와 함께 이루어 왔다.

또한, 워크데이와 삼성SDS는 한 단계 더 발전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국시장 및 고객에게 최적화된 디지털 HCM 서비스 오퍼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폴 헤니건 워크데이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총괄사장은 “삼성SDS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한국 고객에게 국내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R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매우 기쁘다”며 “삼성SDS의 기술 리더십 및 전문성과 워크데이 HCM의 결합은 급변하는 시대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양사의 고객에게 더 큰 민첩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글로벌 인사 솔루션 선두 기업 워크데이와 한국 시장에 특화된 HCM 사업을 함께 강화해 매우 기쁘다”며 “삼성 SDS는 국내 1위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으로서 축적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워크데이 솔루션을 한국 기업 상황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구현하는 구축 서비스와 한국 특화 솔루션을 함께 고객사에 제공해 국내 기업의 HCM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사진제공=스노우플레이크)
◇ 스노우플레이크, 국내 데이터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위한 커뮤니티 지원스노우플레이크는 국내 데이터 실무자 양성을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를 지원하며 개발자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자사 전문가 과정을 이수한 국내 데이터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스노우플레이크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룹별로 스터디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스노우플레이크 코리아는 스노우플레이크 파트너 데이터 엔지니어 전문가 집단 육성을 위한 ‘데이터 챔피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노우플레이크 본사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유니버시티의 전문가 과정을 이수해야 ‘데이터 챔피언’ 자격 요건을 부여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유니버시티에는 스노우플레이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레벨업 코스부터 전문가 핵심 인증 자격증인 스노우프로 코어, 스노우프로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등 다양한 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개발자 및 데이터 전문가들은 자유롭게 네트워킹 모임이나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데이터 클라우드 학습 여정을 이어나갈 수 있다. 현재 스노우플레이크는 스터디 그룹과 페이스북 유저그룹 커뮤니티를 만들어 소통 중이다.

이번에 국내에 처음으로 론칭된 데이터 챔피언 프로그램은 스노우플레이크 파트너 데이터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하며 선발, 교육, 자격증 취득에 이르기까지 총 3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전원 스노우프로 코어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들 데이터 챔피언들은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전문가로서 고객 현장 기술 검증 등 고객 지원까지 가능한 자격을 얻게 된다.

이를 시작으로 스노우플레이크 코리아는 내년까지 본사 글로벌 에반젤리스트라고 할 수 있는 ‘데이터 슈퍼히어로’의 1호 한국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데이터 슈퍼히어로는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을 잘 활용하는 데이터 전문가로 전 세계 약 7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스노우플레이크의 각종 글로벌 행사에 참여해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을 교육할 수 있고, 고급 인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데이터 활용 트레이닝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는다.

이수현 스노우플레이크 에반젤리스트는 “많은 산업에서 데이터 클라우드의 도입이 필수가 된 만큼 스노우플레이크는 파트너 생태계를 확장하고 데이터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실무 역량을 높이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데이터 챔피언, 데이터 슈퍼히어로 외에도 엔드 유저들이 쉽게 스노우플레이크를 활용하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핸즈온 세미나 및 커뮤니티 행사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드롭박스 대시
(이미지제공=드롭박스)
◇ 드롭박스, AI 기반 범용 검색 툴 ‘드롭박스 대시’ 베타 버전 공개드롭박스는 각기 다른 곳에 흩어져 있는 업무 자료를 하나의 검색창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찾도록 도와주는 AI 기반 범용 검색 툴 ‘드롭박스 대시’ 베타 버전을 22일 공개했다.

드롭박스 대시는 AI를 기반으로 하나의 검색창에 모든 툴, 콘텐츠, 앱을 연결해 각기 다른 곳에 저장된 수많은 자료 중 필요한 것을 찾거나 정리 및 관리하는데 소모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구글 웍스페이,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세일즈포스 등 주요 플랫폼을 위한 커넥터를 지원해 자료 공유, 회의 참석, 파일 검색 등의 업무를 앱 전환 없이 진행이 가능하게 만든다. 드롭박스는 추후 생성형 AI를 도입해 저장된 자료를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하거나 관련된 콘텐츠를 찾아주는 기능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드롭박스 대시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사용 시 범용 검색 외에도 URL을 빠르게 저장, 정리, 검색 가능한 스마트 링크 모음 기능 ‘스택’과 단일 대시보드를 통해 검색창, 사용하던 창, 최근 작업 파일, 회의 등에 신속한 액세스를 지원하는 시작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다.

드롭박스에서 한국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및 파트너 세일즈를 담당하는 권준혁 이사는 ”맥킨지 연구에 의하면 지식 근로자들은 파일과 콘텐츠를 찾는 데만 일주일에 8.8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드롭박스는 이러한 업무를 위한 업무, 비효율적으로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고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제공하고자 드롭박스 대시를 출시했다.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사용하면 할수록 개선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드롭박스 대시 베타 버전은 영어로만 제공된다. 드롭박스 대시 베타 버전 출시와 동시에 ‘드롭박스 AI’의 알파 버전도 미주에 한해 공개됐다. 드롭박스 AI는 미국 내 드롭박스 프로 고객에게 우선 제공되며, 일부 드롭박스 팀 계정을 대상으로 테스트될 예정이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