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클라우드 전문 센터 '하이퍼 스퀘어' 오픈… "4차 산업혁명 전초기지"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3-06-13 14:35 수정일 2023-06-13 14:44 발행일 2023-06-14 6면
인쇄아이콘
클라우드 관제, 제품 시연, 웹 3.0 서비스 연구하는 클라우드 전문 센터
자체 개발한 솔루션으로 관제, 제품 시연으로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
이노그리드 클라우드 전문 센터 '하이퍼 스퀘어'
이노그리드 클라우드 전문 센터 ‘하이퍼 스퀘어’. (사진제공=이노그리드)

이노그리드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제와 제품 시연, 웹 3.0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서비스를 연구하고 실행하는 클라우드 전문 센터 ‘하이퍼 스퀘어’를 오픈했다. 이노그리드는 하이퍼 스퀘어를 통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노그리드는 13일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하이퍼 스퀘어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노그리드는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전환(DT) 전문기업으로, 자체 클라우드 솔루션 개발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형 인프라(I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 등 클라우드 솔루션 풀스택을 제공한다.

하이퍼 스퀘어는 초월적이라는 의미의 ‘하이퍼(HYPER)’와 광장을 뜻하는 ‘스퀘어(SQUARE)’의 합성어로, 디지털 ABC(AI, 블록체인,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다. 이곳은 △제로 스퀘어 △CX 스퀘어 △WEB3 스퀘어로 구성됐다.

하이퍼 스퀘어는 클라우드를 비롯해 웹 3.0, DT와 관련된 기술을 연구 및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시연과 세미나 등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제와 자사 솔루션 시연도 담당한다.

하이퍼 스퀘어 내 '제로 스퀘어'
하이퍼 스퀘어 내 관제 센터 ‘제로 스퀘어’. (사진제공=이노그리드)

먼저, ‘제로 스퀘어’는 이노그리드가 공공 및 민간 기업에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24시간 365일 모니터링이 가능한 관제 센터다. 고객의 클라우드 환경과 장애를 가장 먼저 파악하고 즉각 대응함으로써 고객이 편안하게 클라우드를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이노그리드가 자체 개발한 CMP 솔루션 ‘탭클라우드잇’과 고성능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잇’을 사용해 관제한다.

이곳에서는 전문 OP(보안관제) 인력들이 대형 대시보드와 랩탑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스템의 헬스 체크와 서비스 운영 현황을 확인한다.

장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장애 티켓(SR)이 발행되어 제품·기능별 전담 엔지니어와 즉시 정보를 공유해 누락 없이 장애를 처리하고, 체계적으로 서비스 이력과 서비스 수준(SLA)까지 관리한다. 제로 스퀘어 전용 고객 포털 웹페이지와 대표번호 등 고객 접점을 확대해 서비스 관련 문의 및 장애 접수 등도 추가로 지원한다.

하이퍼 스퀘어 내 'CX 스퀘어'
하이퍼 스퀘어의 시연 센터 ‘CX 스퀘어’. (사진제공=이노그리드)

‘CX 스퀘어’는 이노그리드의 대표 제품 △클라우드잇 △오픈스택잇 △탭클라우드잇 △SE클라우드잇을 직접 체험하는 시연 센터다. 이노그리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구동 과정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 자원인 클라우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WEB3 스퀘어’는 기존의 웹 2.0 기반의 서비스를 웹 3.0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조직된 전문 센터다. 탈중앙화를 목표로 하는 웹 3.0 시대에는 클라우드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착안해 이와 관련된 과제를 진행하며 개발된 기술을 PoC(개념증명)하고 시연 및 데모하는 공간을 마련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이사는 “하이퍼 스퀘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뿐만 아니라 디지털 ABC를 넘어 무한한 디지털 기술력도 새롭게 선보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전초기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겠다”고 말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