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B, 완전관리형 '포스트그래SQL'로 국내 DBMS 시장 공략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2-09-19 13:42 수정일 2022-09-19 13:42 발행일 2022-09-19 99면
인쇄아이콘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와 \'빅애니멀\' 등으로 국내 금융·공공·제조·통신 시장 공략
220919_EDB
에드 보야진 EDB CEO. (사진제공=EDB코리아)

EDB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교체에 나서는 국내 금융·공공·제조·통신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를 위해 주력 제품인 오픈소스 포스트그레SQL 데이터 관리 시스템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EPAS)’와 업계 최초 클라우드 기반 완전 DBaaS(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빅애니멀’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EDB코리아는 19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에드 보야진 EDB CEO와 이강일 EDB코리아 지사장 및 EDB 관계자가 참석했다.

오픈소스 DBMS가 상용 DBMS와 유사 혹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고 기존 시스템의 안정적인 전환 및 총소유비용(TCO) 절감효과,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아키텍처 제공 등의 강점이 부각되면서 다수 도입되고 있다.

보야진 CEO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데이터의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장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며 “포스트그레스는 혁신적인 오픈 소스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시장 주도권을 놓고 기존 상용 데이터베이스 공급업체에 도전하고 있다. EDB는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말했다.

220919_EDB2
오픈소스 포스트그레SQL 데이터 관리 시스템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EPAS)’. (이미지제공=EDB코리아)

포스트그레SQL은 혁신을 촉진하고 사업을 키우려는 기업 조직이 점점 많이 선택하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로, 기업이 기존 상용 DBMS 운영 비용 절감을 고려하거나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고려할 때에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한다.

새로운 ‘포스트그레SQL 14’는 하이엔드 워크로드를 위한 새로운 차원의 성능을 구현한다. 파티션 쓰기를 더 빠르게 처리하고 인덱스 증가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더 적은 비용으로 대기상태의 연결을 진행한다. 또한 시계열, 그래프 쿼리 및 도큐먼트 데이터 관리 기능과 더 큰 규모의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향상됐다.

EDB는 EPAS로 고객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최대한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연중무휴 24시간 글로벌 지원, 전문 서비스 및 교육으로 고객이 위험을 통제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EDB는 포스트그레SQL 14의 기능 향상을 위해 △보안 강화와 관리 편의성 △확장성 및 성능 △표준화 △데이터 분산 등을 지원한다.

빅애니멀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호환되며 AWS, 애저를 포함한 모든 클라우드에 유연하게 구축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완전 관리형 포스트그레스 DBaaS 클라우드 기반 포스트그레SQL 데이터베이스 관리 솔루션이다.

가장 까다로운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에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고가용성 및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하며, 연중무휴 운영 및 지원을 통해 미션 크리티컬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서 안전하게 실행하도록 해준다.

자체 계정 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세분화된 제어를 지원하며, 까다로운 워크로드에 필요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제어 및 성능 튜닝의 엔터프라이즈 포스트그레SQL 기능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로의 완전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이 지사장은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사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관리 및 최적화하는 기술을 보유하지 못했다. 빅애니멀을 활용하면 원활한 전환과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최적화하는 강력한 옵션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220919_EDB1
이강일 EDB코리아 지사장. (사진제공=EDB코리아)

EDB는 지난 2014년 한국 지사 설립 후 2017년 이강일 지사장이 합류하면서 국내 사업을 본격화했다. EDB코리아는 국내 제조, 통신 등 주요 대기업을 비롯해 공공, 금융권 등 100여개 이상 고객사를 확보했다. KT, 카카오뱅크, BC카드, 한국연구재단 등 주요 기업들이 EDB를 도입하여 국내 DBMS 시장에서 입지를 넓혔다.

또한, EDB코리아는 공공 시장 진출을 위해 굿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국내에서도 공공 시장에서 오픈소스 도입 문의가 늘어, 공공 대형 차세대 사업 등을 다수 진행하고 있다.

EDB코리아에 따르면 전년 대비 매출이 50% 상승했으며, 컨테이너 환경을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클라우드 이전을 고민하는 기업이나 공공에서 도입이 이어져 올해도 더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EDB 본사 차원에서도 성장세에 맞춰 기술지원 및 영업 강화를 위해 국내 인력을 대거 충원하고 파트너 및 채널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등 한국 시장 투자 확대에 나섰다.

이 지사장은 “상용 DBMS에 의존했던 많은 가용성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비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료에 대한 부담이 적은 오픈소스 DBMS 도입에 나서고 있어 기업의 포스트그레 도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EDB는 업무 연속성 보장을 위해 고객 전담팀이 신속하게 대응해 포스트그레 기반 DB 관리의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