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로컬 SME 위한 비즈니스 솔루션 '플레이스 쿠폰' 출시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2-09-07 10:31 수정일 2022-09-07 10:31 발행일 2022-09-07 99면
인쇄아이콘
220907_Naver1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로컬 중소사업자(SME)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거나 단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플레이스 쿠폰’이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내 가게 정보를 등록한 로컬 SME는 △스마트콜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등 사업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솔루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플레이스 쿠폰은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쿠폰을 사장님이 직접 발행하고 배포하는 마케팅 솔루션이다.

스마트플레이스를 활용하는 로컬 SME의 업종이 다양한 만큼, 플레이스 쿠폰은 디테일한 쿠폰 설정을 지원한다. 먼저, 쿠폰의 종류는 △할인쿠폰 △증정쿠폰 두 가지며 할인 금액이나 할인율, 증정상품의 정보는 직접 입력할 수 있다.

쿠폰의 조건도 정할 수 있다. △가게에 방문하거나 △네이버로 예약하거나 △네이버 주문을 할 때 사용하도록 사용환경을 정하고, ‘3000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하는 쿠폰 등 사용 조건도 설정이 가능하다.

이렇게 발급한 쿠폰을 내 플레이스 페이지에 게재하면 고객이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추후에는 사장님이 직접 내 가게 혜택을 받아보는 고객에게 ‘톡톡 마케팅 메시지’로 쿠폰 전송도 가능해진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톡톡 마케팅 메시지는 내 가게의 이벤트 소식 등을 고객에게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네이버는 톡톡 마케팅 메시지와 쿠폰 솔루션을 시작으로 스마트플레이스가 예약·주문 등 로컬 SME의 영업실무에 도움을 주는 비즈니스 플랫폼에서 더 나아가, SME가 성장을 가속하고 단골을 관리하는 ‘마케팅’ 플랫폼으로도 정체성을 넓혀갈 계획이다.

스마트플레이스의 ‘통계 솔루션’을 활용해 쿠폰 발급에 따른 고객 방문 증감률 및 마케팅 효과를 쉽게 확인하도록 해 SME가 데이터에 근거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도록 할 예정이다.

권혁상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리더는 “그간 스마트플레이스는 로컬 SME와 많은 잠재고객을 연결하고, 생업으로 바쁜 SME의 실무 부담을 덜어주는 플랫폼으로서 호응을 받아왔는데, 이제 한 발 더 나아가 SME의 성장을 가속하는 플랫폼으로 역할을 넓혔다”며 “장기적으로 가게 홍보, 리소스 절감, 마케팅, 전략 분석 등 로컬 SME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역에서 도움을 주는 플랫폼으로 나아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