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춘택 신임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취임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 선도"

조택영 기자
입력일 2021-09-28 15:46 수정일 2021-09-28 15:46 발행일 2021-09-29 18면
인쇄아이콘
임춘택 신임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임춘택 신임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27일 울산 연구원 청사에서 열린 비대면 취임식에서 에경연 운영 방향과 에경연 경영혁신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에너지경제연구원)

임춘택 신임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이 취임사에서 “정부 에너지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선도기관이 될 수 있도록 기관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28일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임 원장은 전날 울산 에너지경제연구원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연구원 운영 방향과 경영혁신 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임 원장은 취임사에서 연구원 운영 방향을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통계 개발 △에너지전환·산업 관련 제반 정책연구로 구분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통계 개발 부문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뉴딜 추진전략 수립,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정책개발, 화력발전과 원전 감축에 따른 정책개발, 산업·수송·건물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개발, 탄소세 등 에너지 세제개편 연구, 새로운 에너지 정보·통계 개발 등의 계획을 제시했다.

에너지전환·산업 관련 제반 정책연구 부문은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연구, 포용적 에너지전환 연구, 에너지 인력양성 연구, 에너지 안전·혁신·안보 연구와 국제협력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역량 발휘를 강조했다.

임 원장은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선도기관이 되기 위한 연구역량 강화를 경영혁신의 핵심 과제로 두기로 하고 에경연 혁신 TF 가동, 대외 소통과 협력 활성화,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역량 강화, 정부출연금 비중과 대형 정책과제 확대, 에너지산업 미래예측과 글로벌 협력 강화, 전문가·시민 참여형 개방혁신 확대, 민주적이고 포용적인 직장 조성 등의 연구원 경영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임 원장은 금오공대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4년 20회 기술고등고시에 합격한 뒤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부교수, 광주과학기술원(GIST) 에너지융합대학원 교수를 지냈다. 2018년 6월부터 최근까지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 원장을 역임했다. 임 원장의 임기는 2024년 9월 26일까지다.

조택영 기자 cty@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