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100] 뒤처진 아이, 스마트 학습지로 기초부터 탄탄하게

류용환 기자
입력일 2021-05-13 07:00 수정일 2021-05-13 07:00 발행일 2021-05-13 13면
인쇄아이콘
[스마트 라이프] 교육 격차 학생 돕는 기초 향상 프로그램
교육업계, 학습 콘텐츠·서비스·진단 평가 등 마련
21051215
(사진출처=게티이미지)

대면수업 중단, 자기주도학습 부족, 학업 부적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기초 학력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교육업계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등장한 원격강의 등 비대면 교육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학습 결손 및 교육 격차로 기본기가 부족한 학생을 돕는 기초 강화 프로그램은 단순히 문제풀이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개념 이해, 취약점 진단·보완, 공부 습관 배양 등에 초점을 맞췄다.

◇ 기초 학력 기반 조성 학습 서비스 눈길

마이페이스 대교
(출처=대교 마이페이스 홈페이지 캡처)

대교는 학업 속도가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서비스 ‘마이페이스’를 지난 4월 구축했다. 마이페이스는 학업 과정에서 심리, 정서, 인지 등에서 문제를 겪는 학생을 위한 1대 1 맞춤 교육, 상담 등을 통해 원활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마이페이스는 전문 상담사가 전공 멘토로 참여하며, 학습 동기가 낮아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이 학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대교 관계자는 “마이페이스는 학습치료 기관, 상담센터 등과 다른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이용자가 시간, 장소 등을 선택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학생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비상교육은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를 마련했다.

비상교육 중등 인터넷강의 수박씨닷컴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 대비특강’을 운영 중이다. 진단평가는 모든 학생이 기초학력 이상의 학업 실력을 갖게 하기 위해 교육청이 자율로 시행하고 있으며, 수박씨닷컴은 기본 학습 위주로 △총정리 △문제풀이 △개념정리 등의 특강을 제공한다.

비상교육의 수학 클리닉 솔루션 수학플러스러닝은 수학 기초학력 확보에 초점을 맞춘 온라인 맞춤 학습 서비스로 학생의 모든 학습 결과를 한 곳에 모은 종합 성취도를 통해 취약점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와이즈캠프는 비상교육의 초등 스마트 학습 프로그램으로 학습 격차를 줄이고 기초학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주얼씽킹’ 학습법을 접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비주얼씽킹은 어렵고 복잡한 개념을 그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사고 방법으로, 학습자의 기억력·사고력·창의력 발전에 초점을 맞췄다.

◇ 국어·수학·영어 등 과목별 학습 방향 제시

21051216
(사진출처=게티이미지)
초·중등 전학년 수학 교과과정을 다루는 금성출판사 매쓰클라우드는 동영상강의, 온라인 교재 등을 제공하며 자주 틀리는 문제와 유사한 문항을 무한 제공해 개인별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수학 전문 프로그램인 푸르넷 수학은 기초학력 향상을 돕기 위한 부교재인 ‘플러스북’를 제공하고 있다. 플러스북은 매일 10분의 학습으로 수학 실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본 개념 점검, 서술형 문제 플러스, 심화 문제 플러스 등을 통한 기초~심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장원교육의 어휘나무는 초등학생이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 독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초등 전 학년·전 과목에 수록된 한자어 가운데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학습 용어 등을 담았다.

국어랑독서랑은 단계별로 독해력 향상에 필요한 어휘, 문법을 수록했으며 의미 영역별 어휘를 과학적으로 분류해 과정당 300~400개의 어휘를 제공한다.

좋은책신사고는 초등학생의 기초학습능력과 규칙적인 공부습관을 꾸준히 기를 수 있도록 하루 4쪽 30일 완성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를 선보였다. △일일독해 △일일어휘 △일일사회 △일일과학 △일일수학 △일일한자 △일일어법 △일일영단어 등 총 8과목으로 구성됐으며 기초 학습이 이뤄지도록 개념, 문제풀이 등을 담았다.

천재교육은 ‘똑똑한 하루 시리즈’를 마련했다. 똑똑한 하루 어휘는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돕는 참고서다. 총 6단계로 구성되어 게임, 만화, 퀴즈 등을 활용해 독해, 말하기 기본인 어휘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똑똑한 하루 독해는 하루 10분 분량의 학습이 가능한 독해서로 1주 5일씩 4주 구성으로, 문학과 비문학 지문 외에도 생활 속 지문을 담은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제공한다.

◇ 취약점 분석·보완, 에듀테크 학습 진단
3곳 기초학력
(왼쪽부터)교원구몬 ‘통합인지 무료검사’ 서비스, 장원교육 어휘나무·국어랑독서랑, 금성출판사 매쓰클라우드.

NHN에듀는 초·중학생의 기초 학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학습 케어 솔루션 ‘NSAT 서비스’를 선보였다.

NSAT 평가센터는 수학, 영어 등의 평가 콘텐츠를 제공하며 단원평가, 성취도평가, 모의고사 등을 AI 리포트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입체적인 학습계획, 객관적인 실력 점검 등 기초학력 강화를 지원한다.

교원구몬은 온라인 학습 검사 테스트 ‘통합인지 무료검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연령별(유아 2종·초등 3종) 5종, 과목별(국어·영어·수학·한자, 과학) 테스트가 가능한 통합인지 무료검사는 학습자의 수준별 기초학습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을 담았다.

테스트를 마친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력 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1대 1 학습 컨설팅을 제공한다.

푸르넷 공부방 관계자는 “낮아진 기초학력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교육업계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을 파악해 공부할 수 있는 맞춤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며 “학습자가 자신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맞춤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교원구몬 관계자는 “학습자가 자신의 실력을 비대면 테스트로 점검할 수 있도록 무료검사 서비스를 마련했다.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1대 1 맞춤 상담 등 효과적인 학습법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류용환 기자 fkxpfm@viva100.com

스마트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