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구운 책] 달콤하지만 예민하고 부서지기 쉬운! ‘인생은 마카롱처럼’

허미선 기자
입력일 2019-07-30 19:00 수정일 2019-07-30 19:00 발행일 2019-07-30 99면
인쇄아이콘
마카롱과 '잇다제과' 주한주 대표 이야기 담은 ‘인생은 마카롱처럼
바닐라 마카롱, 초콜릿칩 버터쿠키, 비스코티, 레드벨벳 케이크, 바닐라 시폰 케이크, 클래식 과일 타르트, 꿀 마들렌, 살구 파운트케이크 레시피 공개
x9788932319957
인생은 마카롱처럼 | 주한주 지음(사진제공=현암사)

그 시작은 호기심으로 구운 스콘의 실패였다.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던 주한주 대표는 실패한 스콘에 대한 오기로 베이커리에 빠져 들었다.

졸업 무렵 남양주 진접읍 한편에 연 아주 작은 마카롱 가게 그리고 ‘잇다제과’의 이야기를 담은 책 ‘인생은 마카롱처럼’이 출간됐다.

여전히 공부 중이었기에 일주일에 이틀만 열었던 가게는 장사 보다는 주 대표의 공부방이자 작업실에 가까웠다.

제철 과일로 계절마다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는 마카롱 가게는 어느 샌가 입소문을 타고 많은 이들로 북적였다.

작업시간과 판매시간의 철저한 분리, 납품, 배송 등보다는 매장 판매를 고집하는 주한주 대표와 잇다제과의 성공담에는 섬세하고 자칫 망가지기 쉬운 마카롱을 닮은 삶이 깃들었다.

많은 이들의 방문, 가게 이전, 매출에 대한 압박감…행복해기 위해서 시작한 일은 조바심과 엄청난 책임감으로 돌아왔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떠난 1년 간의 여행, 그곳에서 만난 밤꿀 마들렌, 그를 통해 얻은 깨달음과 위안. 주한주 대표와 잇다제과의 이야기는 창업을 앞둔 이들은 물론 진짜 자신을 감춰두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위안을 전한다.

책 중간 중간 배치된 바닐라 마카롱, 초콜릿칩 버터쿠키, 비스코티, 레드벨벳 케이크, 바닐라 시폰 케이크, 클래식 과일 타르트, 꿀 마들렌, 살구 파운트케이크 등의 레시피는 또 다른 재미다.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