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공모

강철수 기자
입력일 2019-03-27 16:22 수정일 2019-03-27 16:22 발행일 2019-03-27 99면
인쇄아이콘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지원과 참여 문화 확산
세종시교육청 청사 전경.
세종시교육청 청사 전경.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4월 5일까지 학부모가 교육공동체 일원으로서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실질적인 교육 지원과 참여 사업을 할 수 있는 경비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희망 학부모회를 대상으로 「2019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은 자발적으로 구성된 학부모회가 ▲학부모 소통 강화 ▲학교교육 모니터링 ▲학교참여 문화 조성 ▲자녀 동반 동아리 운영 ▲재능기부 및 봉사활동 ▲학부모회 간 연계활동 ▲아버지 참여 활성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교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된다.

특히, 세종시교육청은 유치원의 학부모회도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녀 이해를 증진하고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세종시는 학교 수 증가에 따른 학부모 수 증가, 학교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 증가, 교육공동체로서 역할 인식 등이 높아짐에 따라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교육청은 2017년 75교, 2018년 84교에 대해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을 추진한 바 있고, 2019년에는 90교를 지원할 예정이며,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외에도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로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매월 주제가 있는 학부모교실, 세종시청과 연계한 학부모 대학, 평생학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부모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은 건전한 학부모 학교참여 문화 조성을 위해 운영되는 것”이라며, “각 학교의 여건에 맞는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더 성장하고 행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좋은 사례들이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강철수 기자 knews10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