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기본 계획 발표

강철수 기자
입력일 2019-02-22 16:31 수정일 2019-02-22 16:31 발행일 2019-02-22 99면
인쇄아이콘
매주 수요일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의 향연이 펼져진다 (6)
매주 수요일, 학교 안팎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세종시 교사들의 향연이 펼져진다.

올해부터 세종시 모든 학교에서는 매주 수요일마다 교원들이 함께 배우고 실천하며 교육적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운영된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 전문적학습공동체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22일 발표했다.

지난해까지는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을 운영해왔으나, 올해부터는 출장 및 공문 없는 날인 매주 수요일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로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매달 1, 2, 4째주 수요일은 학교 내에서 교사들이 함께 배우는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매달 3째주 수요일은 학교의 경계를 넘어 세종시의 모든 교사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학교연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유형은 ▲전 교직원형 ▲주제중심형 ▲학년중심형 ▲교과중심형 4개로 나뉜다.

세종시교육청은 2019학년도부터 새롭게 변화되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학교 현장에 안착돼 학교 교육력 향상의 기제로 작동될 수 있도록 유·초·중·고 학교급별로 맞춤형 담당자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숍의 주요내용은 ▲세종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체계 안내 ▲학교급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공유 및 실천전략 수립 ▲ 전문적학습공동체 담당자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구성됐다.

구은영 전동초 교사는 “올해부터 진행되는 학교연계 전문적학습공동체가 관내 모든 학교의 학교 교육력을 강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교사들의 교육적 전문성을 동반성장시키는 핵심기제로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작동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강철수 기자 knews10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