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창업] 아띠앙쥬 신희철 대표 "부모의 마음으로 '안전한 가족놀이 공간' 마련에 최선을"

김선민 기자
입력일 2018-07-23 16:24 수정일 2018-07-23 16:26 발행일 2018-07-24 99면
인쇄아이콘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를 집 안에서만 놀게 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공통된 인식이다. 하지만 아이를 밖으로 내놓자니 미세먼지, 황사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까 걱정이 앞선다. 이에 많은 부모들이 실내이면서도 놀이터와 같은 장소로 이용할 수 있는 키즈카페를 많이 찾고 있다.  
그러나 키즈카페라 해서 모두 부모들의 안전 걱정을 완벽하게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실내라 미세먼지 등으로부터는 보호할 수 있겠지만, 좁은 놀이 공간에서 많은 아이들이 한꺼번에 들어서다가 서로 충돌하거나 뛰어가다 모서리에 부딪히는 사고 등이 빈번헤 부모들 마음이 편치만은 앖다. '아띠앙쥬' 천안두정점의 신희철 대표는 이런 부모의 마음으로 창업을 결심했다.  

`아띠앙쥬 천안두정점` 대표 사진
‘아띠앙쥬' 천안두정점의 신희철 대표는 아이 안전과 함께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 공간'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희철 대표는 키즈카페에서 이러한 안전 문제에 대해 가장 철저히 생각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고객들이 아이들에게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장소를 원해 찾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다칠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예방하기 위해 여러 방편을 마련해두었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안전한 놀이공간에서 부모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창업에 나섰다는 '아띠앙쥬' 천안두정점의 신희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 '아띠앙쥬'는 무슨 뜻인가요? 그리고 이곳만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지요.
아띠앙쥬는 '천사 같은 아이들이 함께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저희 카페는 북유럽풍의 인테리어로 분위기를 연출했고,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동선으로 설계했습니다. 아이들과 보호자들도 함께 만족하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아띠앙쥬 키즈카페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영유아들이 이용하는 장소이다 보니 안전 및 청결에 신경을 제일 많이 쓰고 있습니다. 황사 및 미세먼지는 해가 지날수록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놀이공간인 키즈카페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는 실외에서 노는 곳과 확실한 차별성을 두기 위해 공기청정기 다수 설치 및 소독기를 구매하여 배치했습니다. 방역작업도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업체를 이용해 청소하지 않고 대표 및 직원들이 직접 청소,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띠앙쥬 천안두정점` 놀이공간 사진
'아띠앙쥬 천안두정점' 놀이공간 전경.
- 안전과 청결이 매우 중요할텐데, 이를 위해 취한 특단의 조치가 있다면?
부모님들이 제일 걱정하시는 부분이 아무래도 안전입니다. 저희는 프리미엄 키즈카페답게 7세까지 이용 가능하도록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 이상의 아이들과 한 공간에서 놀게 되면 어린 아이들이 치일수도 있고, 행동에 있어서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조치한 사항입니다. 또 아이들이 놀면서 주위를 잘 둘러보지 않기 때문에 각 모서리에 충돌방지 차원에서 엠보싱을 붙여놓았습니다. 사소한 정리 및 청소는 항상 하지만 2주에 1번 정도 며칠에 걸쳐 대청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순작업이지만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12시간 이상 시간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 창업할 때 특별히 아이들을 위해 신경 써 마련한 놀이 공간은 무엇인가요?
키즈 카페 문을 열 때 트렘펄린존, 빅블럭존, 낚시존에 특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트렘펄린존은 아이들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층간소음 등으로 가정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기 어려운 아이들이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뛰어놀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장치를 해놓아 아이들이 정말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빅블럭존은 부모님과 함께 블럭을 쌓고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봄으로써 부모와 아이의 교감형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블록을 쌓는 활동은 아이들의 IQ, EQ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낚시존은 아이들이 좋아할까싶었는데 생각보다 아이들 및 부모님들도 너무 많이 사랑해주셔서 주말에는 항상 만석이 됩니다. 자석이 부착되어있는 줄로 물고기를 붙여 올리는 건데 집중력, 차분함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아버지와 어머니가 아이와 놀아주는 방식에 차이점이 있나요?
요즘은 아빠들도 육아에 많이 동참하기 때문에 아빠와 함께 오는 아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빠들은 아무래도 몸으로 놀아주시는데 평소에 아이들과 같이 장난치며 뛰어놀고 함께하는 시간이 많지 않기에 공감대를 형성하려 노력하시는 모습이 많이들 보이십니다. 반면 어머니들은 주방놀이, 피톤치드 존에서 장난감으로 놀아주시고 대화를 많이 하시는 편이며, 아이들의 인성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놀아주시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의 사업 계획과 전망을 말씀해 주십시오.
‘아띠앙쥬' 천안두정점은 오픈한지 약 9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오시는 분들께 되도록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소리를 듣고 싶어 오픈초반에는 설문지를 만들어 장 단점 및 원하는 이벤트 등을 작성해 달라고 부탁드리기도 했습니다. 일례로 어떤 고객께서 '아빠데이'를 만들어달라고 하셔서 주말에 아빠랑 오는 친구들은 각 아이음료 1개씩을 무료로 증정하는 행사도 했었는데 반응이 정말 좋았습니다.
또 매달 14일은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등 여러 데이들이 있는데, 이날도 방문해 주시는 분들께 선물을 드리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노는 공간이라 아이들 위주일수도 있지만 어떤 어머님은 집에서도 못 받은 사탕을 키즈카페와서 받았다고 하시면서 좋아하시던 기억이 나네요. 저 또한 마찬가지지만 맞벌이 부부들이 많아지면서 가족들과 다 같이 활동하고 함께할 시간이 부족한 가정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을 이곳에 오셔서 채워가셨으면 합니다. 저도 그런 '가족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처음 창업을 준비할 때 제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일을 찾다 이곳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시작하고 나니 어려움도 많고 영유아들이 노는 공간이라 신경써야할 부분들도 너무 많아 항상 배우는 자세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오는 아이들 또한 모두 제 아이로 생각하며 더욱 신경 쓰고 앞으로도 안전 및 청결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선민 기자  planet_ariu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