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100] 부위별 여름철 필요한 의약품은?

노은희 기자
입력일 2018-07-04 07:00 수정일 2018-07-04 07:00 발행일 2018-07-04 14면
인쇄아이콘
18070245

장마와 함께 숨이 막히는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이다. 여름은 캠핑, 수영 등 다양한 활동으로 다치는 일들이 빈번하다. 또 무더운 바깥 날씨와 달리 실내는 에어컨 등으로 인한 낮은 온도로 각종 질환에 걸리기 쉬워 남녀노소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여름철 평소 챙겨야 할 필수 의약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야외활동이 많은 계절, 까이고 덧나는 상처에…‘듀오덤’ 

KakaoTalk_20180612_095825224
야외활동이 많은 계절, 까이고 덧나는 상처에…‘듀오덤’ (사진제공=보령제약)

햇볕이 뜨거워지는 요즘, 여름휴가 준비뿐 아니라,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크고 작은 사고가 증가해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응급처치에도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보령제약의 ‘듀오덤’은 상처에 적정한 습윤상태를 유지하는 습윤드레싱 기능뿐 아니라, 바이러스 등 세균의 침입을 막고 괴사조직의 자가 분해를 증진해 염증기의 강도 및 기간을 줄인다. 또한 상처 치유 과정 동안 진피 위에서 가피(딱지)가 형성되는 것을 막으며 영양분의 이동을 증진시킨다. 증식기 단계에서는 신생혈관의 형성을, 성숙기 단계에서는 결합조직의 합성을 촉진해 신생육아조직 즉 새 살이 적절히 차오를 수 있도록 하며 정상조직을 보호하기 때문에 드레싱 제거 시 통증이 감소된다는 것도 ‘듀오덤’의 특징이다.

특히, 방수, 바이러스 차단뿐 아니라, 국내 제품 중 유일하게 ‘주름’ 형태로 돼 있어 무릎, 팔꿈치 등 굴곡부위에도 접착하기 쉽고, 장시간 접착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각질 관리엔 ‘다나큐아크림’
사진1
여름철에도 각질이 신경쓰인다면…‘다나큐아크림’ (사진제공=광동제약)

여름철 민소매 등 노출이 있는 옷을 입을 때 팔꿈치 등의 각질을 세심하게 케어해 주는 관리가 필요하다. 또 맨발에 샌들을 신는 경우도 많은데 발에는 유분이 분비되지 않아 각질이 생기기 쉽다. 걷거나 서 있는 동안 지속적인 충격과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에 뒤꿈치의 각질층이 두껍게 굳어버리기도 쉽다. 샌들을 신기 전 여성들이 뒤꿈치 관리에 신경 쓰는 이유다. 

광동제약 다나큐아크림은 각질이 일어난 피부, 닭살과 같은 울긋불긋 거친 피부, 갈라진 피부 등 각종 피부건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발뒤꿈치와 복사뼈 부위의 각화증, 성인의 거친 피부, 고령자의 건피증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나큐아크림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습하고 땀 많은 여름, 발 건강을 위해서는 ‘무조날S 네일라카’
무조날S네일라카_연출
습하고 땀많은 여름, 발건강을 위해서는 ‘무조날S 네일라카’ (사진제공=한미약품)

무좀이 있는 사람에겐 습하고 더운 여름날씨에 더욱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한미약품의 무조날S 네일라카는 약물 침투력이 뛰어나 하루 한번 약물을 바르기 전 질환 부위를 갈거나 닦아낼 필요 없어 간편하다. 또 손·발톱 무좀(조갑진균증) 치료 성분인 시클로피록스 성분이 함유돼 있으며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손·발톱 무좀에 적합하도록 6ml 대용량으로 출시됐다. 한미약품은 현재 크림타입의 ‘무조날크림’과 ‘무조날쿨크림’, 뿌리는 형태의 ‘무조날외용액’, 경구 치료제 ‘무조날정’을 판매 중이다. 손발을 씻고 건조시킨 후 하루에 한번 얇은 막이 형성되도록 환부에 바르면 된다.

◇4계절 장건강 ‘잇템’…‘프리락토 4종’
프리락토 제품사진
4계절 필수 장 건강 ‘잇템’…‘프리락토’ (사진제공=종근당)

최근 장내 세균이 장 건강과 면역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알려지며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종근당의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프리락토 4종’은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균주와 제형을 다양화한 제품이다.

‘프리락토 프리미엄 장용캡슐’과 ‘프리락토 베베’는 장내에 다양한 유산균이 보급되도록 국내 최다인 19종의 유산균을 함유한 제품이다. 두 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넣은 신바이오틱스 제품으로 유산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를 복합 처방한 것이 특징이다.

프리락토 프리미엄 장용캡슐은 장까지 살아갈 수 있는 장용성 캡슐을 적용해 위산 및 담즙산에 취약한 프로바이오틱스의 단점을 보완했다. 프리락토 베베는 맛있게 씹어먹을 수 있는 츄어블정 타입의 제형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복용할 수 있다.

분말형태의 ‘프리락토’와 ‘프리락토 키즈’는 소비자의 연령대에 따라 적합한 유산균을 이상적으로 배합한 제품이다. 프리락토는 성인용 제품으로 면역과 항균물질 형성, 장내 세균구성 정상화, 유해균 생성 억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락토바실러스균을 강화했다. 프리락토 키즈는 생후 3개월부터 12세 미만 어린이를 위한 제품으로 질병 예방과 면역체계 형성을 위해 모유에 함유된 비피더스균 4종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벌레물렸다면… ‘버물리’
18070235
벌레물리는 것이 걱정된다면…‘버물리’ (사진캡쳐)

현대약품의 ‘버물리’는 가려움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벌레에 물려 생기는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가려움과 피부 발적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항히스타민제를 비롯해 멘톨, 캄파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빠르게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피부에 상쾌함을 준다. 부작용 우려가 있는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 피부가 약한 성인이나 아이도 사용할 수 있다.

◇흉터 최소화… ‘이지에프 새살연고’
[대웅제약] 새살연고
여름 상처는 더 꼼꼼하게…‘이지에프 새살연고’ (사진제공=대웅제약)

여름에는 피부관리 및 야외활동으로 발생한 상처에 바르는 연고의 선택이 중요하다. 대웅제약의 ‘이지에프 새살연고’는 EGF를 효능성분으로 하는 유일한 상처치료 연고제다. 상처 크기에 상관없이 쉽게 바를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급성 및 난치성 상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새살연고는 피부 세포 증식을 촉진하여 상처치료 기간을 단축시키고, 흉터를 유발하는 비정상적인 콜라겐의 생성을 정상화함으로써 흉터를 최소화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항생제가 함유되지 않아 내성의 염려가 없고, 스테로이드가 함유돼 있지 않아 부작용이 없으며 인체와 동일한 성분으로 알러지 반응이 없는 3무(無)연고제로 소아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상처 치료제로는 이례적으로 2·3상 임상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

◇수영 후 눈 불쾌감… ‘아이봉’
「반출」아이봉 제품 컷1
수영 후 눈의 불쾌감, 이물질… 안구세정제 ‘아이봉’ (사진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 ‘아이봉’은 수영 후 눈의 불쾌감이나 먼지, 땀, 렌즈 착용, 화장품 사용 등으로 생긴 눈 속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주는 눈 전용 세정제이다. 제품은 ‘아이봉C’, ‘아이봉W’ 두 종류가 있다. 아이봉C는 각막 보호 성분인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트륨과 눈 건강을 위한 각종 비타민을 함유했다. 아이봉W에는 피로회복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진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다. 제품을 처음 사용하면 아이봉C를,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인해 눈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강한 청량감을 원하면 아이봉W가 적합하다.

제품과 함께 있는 전용컵에 내용물을 담고 눈에 밀착시킨 후 고개를 뒤로 젖혀 20~30초간 안구를 돌리면서 깜박이면 된다.

노은희 기자 selly215@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