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가온누리아동심리상담센터 조재민 원장 “아동심리상담 급증...아이 발달상 시점 파악이 중요”

김선민 기자
입력일 2018-06-20 15:31 수정일 2018-06-20 15:31 발행일 2018-06-21 99면
인쇄아이콘
최근 들어 심리상담센터가 급속도로 많아지고 있다. 이런 높은 증가세는 그만큼 심리적으로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반증이다. 성인들이 사회 속에서 겪는 일상의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은 우울증, 공황장애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된다.
이런 심리적 문제 요인들은 성인들뿐만 아니라 유아와 아동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아직 심적으로 충분히 자라지 못한 아이들이 이런 문제를 겪을 경우 학습이나 사회성 면에서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부모들은 아동 전문 심리상담센터를 찾는 경우가 많다. 부모들은 아이에게 풍부한 경력의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기를 원하는 것이 당연하다.
서울 송파에 위치한 ‘가온누리아동심리상담센터’의 조재민 원장은 아이의 성장뿐만 아니라 부모의 성장까지 지원하여 아이들이 심리적, 정서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상담 프로그램 확장으로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들까지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조원장과 아동심리상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가온누리아동심리상담센터의 조재민 원장
조재민 원장
- 가온누리아동심리상담센터는 어떤 곳인가?
가온누리는 가운데를 뜻하는 가온과 세상을 뜻하는 누리를 뜻하는 순우리말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세상의 중심이 되어라’ 라는 뜻입니다. 몸과 마음의 성장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 친구들이 세상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지지하고 응원하는 치료기관입니다. 
- 진행하는 상담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가온누리 아동심리상담센터에서는 언어, 인지학습, 감각통합, 놀이, 미술, 사회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모든 선생님들께서는 오랜 경력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넓은 눈으로 우리 친구들을 관찰 하며, 성장을 도와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들에게 가장 선호되고 있는 감각통합치료의 경우 주변 기관들보다 규모가 클 뿐 아니라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 아동심리상담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항상 베풀고 도우며 살아야 한다는 부모님의 영향이 컸는지 고등학교 때부터 이쪽 분야로 진로를 정했습니다. 성장에 어려움이 있는 친구들, 몸과 마음이 아픈 친구들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다짐을 했고, 현재 그 꿈을 이루며 살고 있어서 너무나 행복하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가온누리아동심리상담센터 내부
가온누리아동심리상담센터 내부
- 특별히 강조하는 점이 있다면?
치료만큼이나 부모상담, 부모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치료를 통한 변화도 물론 중요하지만 센터에 오지 않는 일상생활 속에서도 부모님께서 적용 가능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활동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부모교육을 통해 치료적 개념이해를 안내하여, 어렵고 답답하게 느껴지는 부모님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하고자 합니다. 획일화 되어 있던 40분 수업, 10분 상담의 틀의 깨고 아이들의 수준 및 기능, 필요에 맞춰 다양한 치료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욱 노하우가 필요할 것 같다. 어린 아이를 대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아이들 개개인 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있고, 발달연령상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현재 어떤 발달상의 시점에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아동이 잘못을 했을 경우 무조건 혼내는 것이 아니라, 먼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했는지 이유를 파악하고, 아동의 마음을 먼저 읽어주며,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더 다양한 교육 컨텐츠와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학교 준비반, 양육코칭, 청소년, 성인 상담, 가족 상담 등 프로그램 영역을 넓혀 가족 구성원들 모두가 건강하고 성장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김선민 기자  planet_ariu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