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창업 열전]차카차카’ 패밀리 카페 고옥란 대표 “광주의 작은 네버랜드 꿈꿔요”

심건호 기자
입력일 2018-06-15 09:00 수정일 2018-06-18 10:27 발행일 2018-06-15 99면
인쇄아이콘
최근 들어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나들이 가기에는 위험한 탓에 키즈 카페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나면서 광주에도 다양한 콘텐츠와 놀이공간을 갖추고 있는 대규모 키즈 카페가 속속들히 런칭 하고 있다.
패밀리 카페 '차카차카'는 아이들의 동심과 보호자의 협동 놀이터라는 콘셉트로, '작은 네버랜드'를 연상시켜 가족단위 고객이 많다. 아이와 어른 모두 패밀리 카페에 있는 시간동안 즐거움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형 트램펄린과 범퍼카, 볼풀, 물고기 체험, 작은 동물원 등을 준비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놀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작은 네버랜드를 넘어 사회적 기업으로 육성해 더 많은 아이들의 동심과 보호자의 휴식공간으로 발전해나가고 싶다는 ‘차카차카’ 고옥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차카차카 패밀리 카페 , 고옥란 대표
차카차카 패밀리 카페, 고옥란 대표
Q. 차카차카 패밀리 카페는 어떤 곳인가요
차카차카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창업 전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하여 만든 복합놀이공간으로써 아이들을 위한 공연, 놀이시설, 동물원 등의 콘텐츠와 보호자를 위한 공연 등으로 이루어진 패밀리 카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Q. 이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패밀리 카페 사업에 관심을 가진 것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양육하고 있는 아이들이 어리다 보니 자연스레 찾아가려던 키즈 카페나 키즈 놀이터의 경우 광주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한 후 우리 애들도 올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보자 하는 마음과 함께 사회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을 꿈꾸며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동물원, 닥터피쉬, 마술공연, 샌드아트, 성악공연, 마리오네트인형극, 아이언맨 및 파충류 포토타임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바탕으로 탑승로보트, 범퍼카, 레이싱카와 이외의 다양한 놀이시설을 겸비한 문화 패밀리카페입니다.
왼쪽부터 놀이공간, 샌드아트, 마술공연, 카페공간
왼쪽부터 놀이공간, 샌드아트, 마술공연, 카페공간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1년여 정도 운영을 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고 격려해주시는 이유가 있다면 남편의 적극적이고 세밀한 콘텐츠 개발과 조언인 것 같습니다. 건설업에 종사하였던 남편은 키즈 문화콘텐츠에 관심이 많아서 직접 마리오네트 공연을 진행하고 아이들과 보호자를 위한 끊임없는 고민으로 마술쇼, 동물원을 기획하여 주었고 이것이 현재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만들어준 노하우가 아닐까 합니다.
Q. 이곳만의 특징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문화 콘텐츠의 구성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체험위주의 활동성 있는 공간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키즈 카페의 장점을 가지고서도 패밀리 랜드형 구성을 함으로써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보호자와 함께 즐기면서 키워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규모와 콘텐츠가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아직까지 패밀리 카페의 명칭을 사용 하고 있지만 미래의 청사진으로는 실내 테마파크로 만들어 더 나아가 광주에서 꼭 가봐야 할 곳으로 인정받는 공간이 되고 싶습니다.
차카차카 패밀리카페는 네버랜드처럼 즐거움이 가득한 공간입니다. 아이들도 꿈을 꾸고 어른들도 행복한, 또 다시 찾고 싶은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심건호 기자  ssimpact@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