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음성인식하는 세탁기 '플렉스워시' 출시

한영훈 기자
입력일 2018-04-01 11:20 수정일 2018-04-01 14:38 발행일 2018-04-02 10면
인쇄아이콘
삼성전자 인공지능 음성인식 적용 플렉스워시 출시(3)
삼성전자 모델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이 새롭게 탑재된 3도어 올인원 세탁기 ‘플렉스워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AI) 플랫폼 ‘빅스비’가 탑재된 ‘플렉스워시’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제품은 음성명령만으로 간편하게 세탁 코스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익숙하지 않은 세탁 코스와 옵션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거나 옷감별 최적 코스 선택이 어려울 때도 세탁기와 대화하듯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사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예컨대, “하이 세탁기, 청바지는 어떻게 빨지?”라고 물을 경우 빅스비가 “청바지는 ‘표준세탁’으로 돌리세요”라거나 “이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분리세탁 하세요”라고 대답하는 방식이다.

현재 세탁 진행상황, 남은 세탁시간, 세탁기에 문제 발생 시 원인과 대처방안 등에 대해서도 대화형식으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갑자기 세탁기 문이 안열린다고 가정할 경우 빅스비는 “세탁기 내부 온도가 높아 안전 때문에 문을 열 수 없어요”라고 설명해준다.

특히 플렉스워시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적용된 만큼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앱과 연동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세탁기 기본 기능에도 튼튼하다. 원하는 종료 시간에 맞춰 세탁코스를 제안하는 ‘세탁 플래너’, 세제가 충분히 녹아 있는 미세한 거품을 옷감 사이사이로 침투시켜 세탁력을 높이는 ‘버블세탁’ 등 차별화된 기능을 갖췄다.

정호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AI 기반 음성인식과 IoT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편리함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면서 “프리미엄 세탁기 시장을 점유율을 크게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영훈 기자 han005@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