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파진흥협회, 드론산업 인재 양성 위해 ‘K-드론아카데미’ 개설

선민규 기자
입력일 2018-03-19 09:39 수정일 2018-03-19 09:45 발행일 2018-03-19 99면
인쇄아이콘
ㅎㅈㅍ
K-드론아카데미 이미지 (한국전파진흥협회 제공)

한국전파진흥협회(RAPA)의 부설 전파방송통신교육원이 국내 드론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K-드론아카데미’를 개설한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국내 시장은 태동기로서 군수요 중심에서 촬영?농업용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나, 드론 관련 법규와 안전사항을 준수하고 전문 조종 역량을 갖춘 인력이 부족하단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전파방송통신교육원은 지난 3년간 방송현업인 대상의 드론 방송촬영 교육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드론산업 전문 인력양성과 드론 관련 국가 자격인 ‘초경량무인비행장치 조종자자격 취득’을 위한 K-드론아카데미를 개설, 본격적인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현재 국내 드론교육기관은 드론 비행을 위한 야외 실습장 등의 문제로 대부분 지역에 위치하여 서울 및 수도권 내 거주하고 있는 희망자의 참여가 원활치 않았으나 K-드론아카데미는 서울 소재 교육장에서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농협대학교에서 비행실기교육을 진행하여 교육편의를 제공한다.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오는 4월 개설되는 드론 관련 국가 자격인 ‘초경량무인비행장치 조종자자격 취득’과정을 시작으로 영상촬영, 방제, 측량 등 다양한 전문 심화 과정을 추가 개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선민규 기자 sun@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