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금융 진로교육 동영상·강의안 개발

이경남 기자
입력일 2018-02-21 08:51 수정일 2018-02-21 08:51 발행일 2018-02-21 99면
인쇄아이콘
금융감독원은 21일 금융의 역할, 금융산업의 구조 및 금융회사의 종류 및 기능, 금융업 종사자가 하는 일과 필요한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금융 진로교육 동영상 및 강의안을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먼저 금감원은 학생들이 금융권 진로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및 비전 등을 얻을 수 있도록 중·고등학생 대상 금융 진로교육 동영상 ‘경제를 움직이는 숨은 일꾼, 금융’을 개발했다.

동영상에는 금융의 역할, 금융산업 개관, 은행·금투·보험 등 금융회사별 기능 및 주요 업무, 금융인의 자질 등의 정보가 담겼고,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중학생 남·녀 주인공이 다양한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업무를 직접 체험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 동영상은 중·고등학교의 수업시간을 고려하여 총 40분 내외로 제작했으며, 필요시 금융권역별(은행·금투·보험·여전 등)로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섹션을 구분했다.

또 금감원은 교사와 금융교육 강사들이 진로교육시 기본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권 진로·직업에 특화된 강의안도 마련했다.

강의안에는 학생들이 금융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선배 금융인들의 경험 및 사례 등 생생한 금융현장의 이야기와 함께 금융직업 카드게임 등 게임·체험활동 및 다양한 영상자료가 포함됐다.

금감원은 이를 교사 및 강사들이 진로교육시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학교와 금융권 대상 홍보 시행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학교·학과 선택 등 진로전환기에 있는 학생들이 금융권 진로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경남 기자 abc@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