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케이봇 쌤' 출시

이경남 기자
입력일 2018-01-29 12:34 수정일 2018-01-29 16:58 발행일 2018-01-30 6면
인쇄아이콘
케이봇쌤 출시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29일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케이봇 쌤’을 출시했다.

케이봇 쌤에는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KB Anderson)이 탑재됐다. KB자산운용에서 자체개발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은 경제상황, 리스크 등 시장국면과 고객 투자성향을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하여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하며 투자 전략을 결정한다.

또 케이봇 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소수의 획일화 된 모델 포트폴리오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의 투자규모, 성향, 선호지역별로 수백 가지의 맞춤형 최적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기존 은행권 서비스는 투자성향에 따라 고정된 한 두 가지 포트폴리오 구성만 가능했지만, 케이봇 쌤에서는 고객이 보유한 자금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여러 개의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보유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한 자금관리가 가능해졌다는 것이 KB국민은행 측의 설명이다.

이 외 케이봇 쌤은 컴퓨터에 의한 자산관리에 불안감이 있는 고객들을 위해 로보어드바이저와 KB국민은행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를 비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고객 투자성향에 따라 각각의 시장전망과 포트폴리오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케이봇 쌤은 시장상황에 따른 수익변화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LMS, 스타알림(앱푸시)을 통해 기대수익, 현재시점 최적의 모델포트폴리오 등을 미리 알려 고객이 수익과 위험관리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케이봇 쌤의 복수 포트폴리오 동시관리 기능과 로봇과 휴먼 전문가가 총동원된 고객서비스는 고객의 다양한 투자목적별 자금관리가 가능한 진정한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솔루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케이봇 쌤을 전국 PB센터 및 영업점에서 우선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다음달 중에는 KB스타뱅킹을 통한 모바일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경남 기자 abc@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