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프리미엄 스피커'로 글로벌 오디오 시장 공략

한영훈 기자
입력일 2017-12-28 09:58 수정일 2017-12-28 10:44 발행일 2017-12-28 99면
인쇄아이콘
오디오 라인업1
오디오 라인업1/2/3: LG전자가 CES 2018에서 사운드바, 포터블 스피커, AI 스피커 등 2018년형 오디오 제품군을 공개한다. 신제품 주요 모델에는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과 공동개발한 고음질 음향기술을 적용했다. LG전자 모델이 제품을 오디오 제품군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프리미엄 음질을 앞세운 스피커로 글로벌 오디오 시장을 공략한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내달 9일부터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 2018’에서 사운드바, 포터블 스피커, 인공지능(AI) 오디오 등 2018년형 오디오 제품군을 공개한다. 신제품 중 주요모델에는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 오디오와 공동 개발한 고음질 음향기술을 적용했다.

우선 LG전자는 입체음향 시스템인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적용한 사운드바 라인업을 확대한다. 기존 1개 모델에 적용했던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신제품 3개 모델(모델명: SK10Y, SK9Y, SK8Y)에 탑재, 더 많은 소비자들이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돌비 애트모스는 화면에 나오는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사용자의 앞이나 뒤,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만들어 준다. 예컨대 주인공의 머리 위로 비행기가 날아갈 때, 소리가 시청자의 머리 위쪽에서 들리도록 해줘 더욱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공간감을 제공한다.

메리디안과 협업한 대표 제품(모델명: SK10Y)은 5.1.2 채널 550와트(W)의 강력한 출력을 갖췄다. 5.1.2 채널은 내장 스피커 5개, 서브 우퍼 1개, 업파이어링 스피커(up-firing) 2개란 의미다. 천장 방향으로 소리를 내는 업파이어링 스피커는 공간감 넘치는 사운드를 구현한다.

이 제품은 원음을 그대로 담은 무손실 음원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업비트(Up-bit) 기능으로 일반 음원도 최대 24비트(bit)의 고음질로 만들어준다. 구글 크롬캐스트를 지원, 스마트폰과 연결해 유튜브, 튠인 등에서 제공하는 음원을 바로 재생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메리디안의 사운드 기술을 접목한 포터블 스피커 ‘PK시리즈’ 3종(모델명: PK7, PK5, PK3)도 공개한다. 포터블 스피커 PK시리즈는 작은 크기에도 풍성한 저음과 명료한 고음으로 공간을 꽉 채우는 소리를 만들어 낸다.

대표 제품(모델명: PK7)은 음손실을 방지하는 블루투스 전송 기술인 aptX™ HD 오디오 코덱을 탑재, 24비트 고음질 음원을 원본 그대로 재생할 수 있다. 야외에서 즐기기에 충분하도록 40와트(W)의 출력과 최대 20시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를 갖췄다. 한 손에 들 수 있는 디자인으로 휴대성도 극대화했다.

LG전자는 구글의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피커 ‘LG 씽큐(ThinQ) 스피커’도 선보인다. LG전자가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스피커를 선보이는 것은 최초다.

이 제품 역시 메리디안의 첨단 음향기술을 탑재, 오디오 기능을 극대화했다. 무손실 음원 파일을 재생할 수 있으며, 일반 음질도 최대 24비트까지 고음질로 바꿔주는 업비트 기능을 지원한다.

AI 기능도 충실하다.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AI를 갖춘 이 제품은 음성명령으로 손쉽게 집 안의 가전제품을 작동시키고 상태를 알려준다. 예컨대, 사용자가 “세탁 시작해(OK Google, Talk to LG, start washer)”라고 말하면 세탁기를 작동시키고, “세탁 언제 끝나?(OK Google, Talk to LG, what’s remaining time of washer?)”라고 말하면 “20분 남았습니다(Your washer is washing with 20 minutes remaining)”라고 상태를 알려준다. LG 싱큐 스피커는 미국에 우선 출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LG전자는 파티, 행사 등에 적합한 고출력 스피커(모델명: OK99)도 공개한다. 이 제품은 1800와트 고출력에 구간 반복, 스크래치 등 파티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DJ 기능을 갖췄다

서영재 LG전자 HE사업본부 CAV사업담당 상무는 “소비자 사용 환경에 최적화한 고품질 사운드와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원하는 오디오 제품군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영훈 기자 han005@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