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몰아치는 한파…두피, 탈모관리가 절실한 이유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12-16 07:00 수정일 2017-12-16 07:00 발행일 2017-12-15 99면
인쇄아이콘
9

올해 들어 본격적인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연일 최강 한파 소식을 접하면서 저체온증 환자가 속출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부 건조나 건선, 갈라짐, 가려움 등 다양한 겨울 피부 트러블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강추위가 계속되는 시기에는 면역력 저하를 주의해야 하는데 겨울에는 신진대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은 물론 우리 몸의 가장 바깥쪽에 자리한 피부와 두피에서는 신체 내부의 트러블을 그대로 밖으로 표현한다.

더불어 피부나 두피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붉게 되면서 두피가려움증, 염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나타나는 지루성두피염이라고 일컫는다. 습하고, 땀이 많이 나는 장마철이나 한 여름에 지루성두피염이나 두피 뾰루지, 여드름, 두피가려움증이 심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두피 유분, 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거나, 겨울처럼 면역력이 저하되고, 건조함에 그대로 노출되는 시기에 쉽게 생길 수 있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각질이나 비듬을 동반하고, 심한 기름짐과 정수리냄새, 머리가려움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방치하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호전, 악화가 반복되는 만성 질환으로 발전한다는 부분에서 정수리탈모나 원형탈모, 대머리, 엠(M)자 탈모 등과 같은 각종 남성탈모, 여성탈모 증상 못지않게 환자를 괴롭게 하는 것은 물론 일상, 직장생활,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끼친다.

한편, 국내 탈모방지샴푸 및 천연샴푸 전문 브랜드 노타모5.5의 관계자는 “최근 고객님들의 상담 사례를 분석해 보면 추위와 건조함 속에서 발병한 지루성두피염이나 문제성두피가 탈모로 이어지는 것 아닌지에 대한 여부를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다.”며 입을 열었다.

지루성두피염으로 인한 탈모증은 충분히 가능하며 우선적으로 병원을 찾아 피부염 치료를 진행하면서 지성두피샴푸나 지루성피부염샴푸 및 탈모에좋은샴푸와 같은 탈모방지제품으로 두피, 탈모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두피의 균형이 무너져있는 상태이므로 염증과 각질이 과하게 생겨 2차 감염이 일어나 더욱 탈모와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특히 과도한 자극이나 세정력, 지나친 유분 제거 지성두피샴푸는 밸런스 붕괴를 지속시키므로 세정력과 보습이 적절하면서도 두피 잔여물이 남지 않는 두피케어샴푸나 천연탈모샴푸로 데일리케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노타모5.5 제품 중 허브테라피 내츄럴 샴푸와 식약처 허가 기능성화장품인 프리미엄 노타모 탈모샴푸가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특히 두 제품 모두 임상시험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무자극 판정을 받아 저자극 두피세정이 가능하다.

특히 프리미엄 탈모샴푸의 경우 기존의 일반 탈모샴푸, 한방샴푸들에 비해 지나친 청량감이나 자극이 아닌 중간정도의 은은한 향과 사용감으로 적당한 시원함의 샴푸를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비오틴과 같은 탈모방지 기증성 원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두피에 남아 모공을 막고, 각종 트러블을 유발하는 실리콘성분인 디메치콘과 미네랄오일(광물유)을 배제하고 천연오일추출물을 함유했다.

프리미엄샴푸의 경우 머리숱많아지는방법이나 비듬제거샴푸로 추천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임상시험에서 모발 인장력(탄력)과 비듬, 각질 개선율에서 큰 변화를 보이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제품력에 신뢰를 더했으며 2017년 현재까지 4년 연속 탈모샴푸1위를 지키고 있다.

허브테라피 내츄럴 샴푸의 경우 임산부샴푸나 유아, 신생아샴푸로 적합할만큼 순하고, 깨끗한 저자극의 천연계면활성제샴푸이며 논란이 되는 알러지 유발 성분도 완전히 배제했다.

특히 단순히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깨끗하다는 천연샴푸의 평이한 장점 외에도 전성분에서 보습, 미네랄, 영양분 공급에 도움 되는 대나무수의 함량이 가장 많은 점, ewg 0등급 성분인 알란토인의 함유로 두피각질과 비듬제거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탈모샴푸에 포함되어 있는 카퍼트리펩타이드, 나이아신아마이드, 판테놀과 같은 기능성원료의 함유로 기능적인 부분도 보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